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오른쪽)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 회의 직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출처: 외교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오른쪽)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 회의 직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출처: 외교부)

 

“주한미군 문제 한미동맹 차원” 재확인… 감출설·북미회담 의제설 일축

[천지일보=이솜 기자] 한미 외교장관이 내달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완전하고 검증할 수 있고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CVID)’가 한미 양국의 공통 목표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외교장관 회담을 진행한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이같이 확인했다. 

강 장관은 공동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우리의 목표가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할 수 있고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CVID)’라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를 향한 더욱 구체적인 조치가 나와야 한다는 입장을 전하면서 “현재 우리는 제재 완화를 거론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논의 진전을 위한 카드로 대북 제재 완화는 현재로서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데 한미가 뜻을 같이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양 장관은 또 평화협정 체결 추진과 관련해 쟁점이 되고 있는 주한미군 문제는 한미 동맹 차원의 문제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주한미군 감축설이나 북미 정상회담 의제 가능성을 일축한 것이다. 

강 장관은 주한미군이 한미동맹의 최우선 사안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하면서 “한미동맹이 얼마나 공고하고 (주한미군 같은) 동맹 이슈는 동맹 사이에서 다뤄질 일이지, 북한과 다룰 일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했다”며 “폼페이오 장관도 이런 입장을 확인했다”고 말해 북한과의 관계 변화가 주한미군 철수나 축소 논리로 이어질 수 없다는 점을 명백히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