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 집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공동사진취재단)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27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 집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공동사진취재단)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27 

북·미 비핵화 간극 줄이는 데 주력… 상호 신뢰 구축이 관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달로 임박한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양국 간 비핵화 논의의 간극을 줄이기 위한 중재외교에 나설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우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조만간 핫라인으로 전화 통화를 할 예정이다. 북미 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된 만큼 지금이 양 정상 간 핫라인 통화를 할 적기라는 판단이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남북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전화 통화를 앞두고 통화 시기와 의제를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이제부터 통화 가능성은 언제든 열려있다고 볼 수 있다”며 “이르면 일요일, 늦어도 2~3일 안에는 이뤄지지 않겠느냐”고 했다.

이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결단 시 체제보장과 국제사회의 경제적 지원을 보장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북한과 미국은 비핵화 방법론을 두고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단계적, 동시적 비핵화 해법을 강조하고 있는 북한과 달리 미국은 ‘완전하고 검증할 수 있고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CVID)’를 요구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회담에서 비핵화 방법을 두고 총론에서 합의하더라도 이행 과정의 검증, 보상 문제 등을 놓고 줄다리기를 이어갈 가능성도 있다.

문 대통령의 중재 역할이 주목되는 이유다. 북미 간 합의가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이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신뢰가 무너질 경우 합의가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우려되는 대목이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의 중재 역할은 북한과 미국 간 상호 신뢰를 구축하는 일에 집중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오는 22일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의 비핵화 진정성을 부각해 미국의 의구심을 불식시키고 북미 간 원만한 합의를 도출하도록 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