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새해가 되면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새해에 추진하는 국정운영 방향과 주요 내용을 국민에게 알리며 협조를 당부하게 된다. 올해는 박근혜 대통령이 직무정지중이라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가졌는바, 정부가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할 주요 국정방향이 크게 네 가지다. 그 내용을 보면 확고한 안보, 경제회복, 민생안정, 국민안전 확보 등으로 이는 정부가 당연히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작년 12월 9일부터 국정의 무거운 책임을 맡은 황 권한대행은 안보·외교 분야에 치중하면서 북한의 핵위협으로 위태로워진 한반도 상황 대비에 우선했다. 어려운 경제상황을 감안해 유일호 경제부총리를 유임시키면서 민생경제 활력화를 위해 정부 내에 24시간 비상경제 대응 시스템을 구축·운용하는 한편, 국민안전을 위해서도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또 올해 각 부처의 업무계획을 예년보다 빠르게 지난 1월 11일까지 모두 마치고서 정부시책이 조속히 집행되는 데 노력을 기울여온 황 권한대행은 행정부 최고 책임자로서 지난 40여일은 엄중한 시기였다.

정부가 하는 일은 다대하고 국민과 사회의 모든 분야에 영향이 큰 것은 사실이다. 그런 만큼 정상적인 대통령 지위에서 권한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권한대행으로서 하는 일에는 한계가 따를 수 있다. 하지만 헌법 규정에 의해 대통령의 직무 권한을 부여받은 관계로 행정부 수반으로서 사회안정과 국민생활 편익 제고 등을 위한 제반문제에 최선을 다하는 게 맞다. 그런 전제에서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이 신년 기자회견을 가진 것인데, 야당에서 태클이 심하다.

민주당은 대통령 권한대행자가 신년 기자회견을 하는 게 적절한지를 따졌고, 국민의당에서는 “권력에 취한 대통령 코스프레에서 깨어나 본인의 정치적 책임부터 자각하길 바란다”고 비꼬기도 했다. 장제원 바른정당 대변인은 “길어야 4개월, 짧으면 2개월에 불과한 대통령권한대행이 어떻게 모든 국정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가”라며 비난하는 등 황교안 권한대행의 신년 기자회견을 두고 말들이 많다. 이 같은 야당의 정치적 견제가 당의 입장에서는 타당할지 몰라도 국정의 최고 책임자가 새해 국정운영 방향을 밝히는 것까지 비난해서야 어디 될 일인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