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시간으로 20일 정오,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의 취임식이 워싱턴DC 연방의회 의사당 앞 광장에서 거행됐다.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일성은 대내적으로는 기득권 정치의 종식 선언과 함께 국민으로의 권력 이양을 약속했고, 대외적으로는 전 세계를 상대로 ‘미국 우선주의’를 공식 천명했다. 한 국가의 최고지도자는 취임연설에서 응당 그래야 되겠지만 대통령 선거과정에서, 또 당선 후 갖가지 루머를 몰고 다녔던 트럼프 대통령이 오직 미국의 이익만을 주장하고 모든 권력을 미국인에게 돌려주겠다는 충성 맹세는 특이하다.

미국의 대내 정책 변화는 어디까지나 미국내 문제이므로 세계국가나 국제환경에 별 영향이 없어 보이지만 대외적 문제는 다르다. 세계 최강국인 미국 대통령이 취임 일성으로 통상과 안보에서 자국 이익 최우선 입장, 동맹관계의 재편 약속 등을 공표한 점을 볼 때에 아무래도 큰 반향을 불러올 것 같은 조짐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 70여년간 지속돼온 안보동맹과 자유무역 등 세계질서가 불가피하게 변혁될 것이라는 예고 속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트럼프 미 대통령의 취임 연설 가운데 “수십년간 우리는 미국 산업을 희생한 대가로 외국 산업의 배를 불렸으며 다른 나라의 군대에 보조금을 지급했지만, 우리 군대는 매우 애석하게도 고갈되도록 했다”거나 또 “무역과 세금, 이민, 외교에 관한 모든 결정은 미국인 노동자와 가정의 이익을 위해 이뤄질 것”이라는 강경 선언들은 세계국가 중에서 특히 대한민국과 관련성이 깊은 대목이다. 한반도 안보를 지키기 위해 주한미군이 국내 주둔 상태이고, 교역에 있어서도 2016수출액(총 4955억 달러) 중 665억 달러를 미국과 거래하는 등 주요 수출국이다.

따라서 우리 정부는 미국 신정부에서 변화될 안보, 경제상황 등에 대해 잘 대응해야 한다. 트럼프 미 대통령의 자국 이익 우선주의가 몰고 올 대한(對韓)정책의 변화, 특히 북핵대응과 한미동맹을 비롯해 방위비부담 증가, 사드배치, 무역 기조 유지 등 현안에 대해 예의주시하면서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하겠다. 가뜩이나 탄핵정국에서 정치권의 조기대선 이슈와 행보로 인해 국가안보, 경제문제가 느슨해질 수 있는 마당에 결국 정부가 해야 할 핵심현안인 바, 미 대통령의 입장이 드세진 ‘거센 풍랑’을 잘 헤쳐 나가야 하겠다.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 체제의 우리 정부에서는 한미 양국의 돈독한 동맹 유지는 물론 호혜적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