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DB

새누리, 문재인 겨냥 “北 결재” 집중포화
더민주 “최순실 게이트 덮으려 종북몰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청와대에 대한 국정감사를 앞두고 ‘송민순 회고록’이란 돌발변수가 생기면서 여야 간 공방이 치열해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회고록 내용을 토대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 “국기 문란 사건”이라며 연일 집중포화를 이어가고 있다. ‘미르·K스포츠 재단’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의혹 등으로 수세에 몰린 상황을 타개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야당은 이를 색깔론과 종북프레임으로 규정하는 한편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증인 출석을 거듭 요구하며 반격하고 있다. 대권주자인 문 전 대표에 대한 여당의 견제성 공세를 차단하고 국감 주도권을 놓치지 않겠다는 생각이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17일  박맹우 TF팀장에게 “대한민국 외교사에 중대한 일이 발생했다. 냉철한 조사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그 회의에 참석했던 당시 외교장관의 회고록 이상 더 정확한 조사 결과가 나올 수 있겠는가”라며 “실추된 대한민국 외교를 정상으로 되돌리겠다는 우리의 의지를 전 세계에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송민순 회고록’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국정조사, 국회 청문회, 특검, 검찰 수사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그는 “김정일의 결재를 받아 우리의 외교·안보 정책을 결정했다는 송민순 회고록이 사실이라면, 이는 대한민국의 주권 포기이자 심대한 국기 문란 행위”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진태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문 전 대표가 대통령 비서실장 당시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북한의 의견을 물어봤다는 회고록 내용에 대해 “제2의 NLL 포기 발언”이라며 “이렇게 중요한 대북정책을 북한 정권에게 물어보고 결재를 받아서 했다는 것은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회고록을 야당의 사드 배치 반대와 연결하기도 했다. 그는 “그동안 야당에서 사드 배치를 왜 이렇게 반대하나 정말 궁금했는데, 이제 이해가 된다”며 “북한이 반대하니까 그런 거였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회고록 파문을 낡은 종북몰이로 규정하고 “최순실 게이트를 덮으려 우리 당 대선 후보를 상대로 흠집내기, 명예훼손을 서슴지 않고 있다”며 새누리당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의 문 전 대표 비판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뜻도 전했다. 

추 대표는 또 “국정 농단을 덮으려 야당 의원의 입을 막으려는 정치공작 중심에 우병우 수석이 있다”면서 국감 증인 출석을 거듭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회고록 저자인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회고록을 발간한 시점에 대해 ‘정치적 의도’가 담겼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새누리당을 향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26%로 떨어지고, 또 미르 등 권력형 비리, 국정농단 의혹에 국민적 비판이 거세니까 이런 국면을 벗어나기 위한 호재로 (회고록 논란을) 활용하는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더민주와 국민의당 등 야당은 오는 21일 청와대를 대상으로 열리는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우 수석을 증인으로 불러 세우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국감의 주요 이슈인 미르·K스포츠 재단 관련 비선 실세 의혹과 함께 핵심 쟁점으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새누리당의 공격 호재인 회고록 파문이 터지면서 ‘진흙탕 정국’이 예고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