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전력이 19일 오후 2시 서울 벨레상스 호텔에서 ‘전력 신산업 펀드 조성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제공: 한국전력)

[천지일보=이태교 기자] 한국전력공사(사장 조환익)가 ‘전력 신산업 펀드’ 2조원 규모 운영 계획을 19일 확정 발표했다.

한전과 산업통상자원부 주도로 조성하는 ‘전력 신산업 펀드’는 올해 1조, 내년까지 총 2조를 출자해 에너지 신산업 창업, 기술개발, 해외진출을 지원된다.

투자분야는 신재생, 전기차, ESS(에너지저장시스템), 온실가스 감축 등 신산업 대상이다. 펀드구조는 상위펀드가 하위펀드에 출자하고, 하위펀드가 실제 투자를 집행하는 모자형(母子型) 구조다. 상위펀드 결성은 10월까지 마무리하고 11월부터 하위펀드가 결성된다. 하위펀드는 엔젤투자 펀드, 벤처투자 펀드, 지분투자 펀드, 국내외 프로젝트 투자펀드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며 투자경험과 투자대상 발굴능력이 우수한 운용사를 7월 중 선정한다.

이번 ‘전력 신산업 펀드’ 조성 추진 배경은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는 세계적 흐름인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기술개발 필요성 때문이다.

펀드 운영 방향은 에너지 신산업 창업과 기술개발을 위한 과감한 투자, 실패를 용인하는 투자, 장기적 투자, 공공성을 지향하는 투자다.

한전은 이번 ‘전력 신산업 펀드’ 운용방안 확정을 계기로 펀드 조성절차를 신속히 개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