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찰스 3세 국왕 초상화 담긴 50파운드 지폐 (출처: 연합뉴스)
영국 찰스 3세 국왕 초상화 담긴 50파운드 지폐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방은 기자] 영국 찰스 3세 국왕의 초상화가 담긴 지폐가 6월 5일부터 발행, 유통된다. 가상화폐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핵심 인물인 권도형(32) 테라폼랩스 대표가 미국에서 죗값을 치르게 됐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 위원들이 지난달 열린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 인하를 서두를 경우에 대한 위험성을 우려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남미 베네수엘라의 한 노천 금광에서 붕괴 사고가 발생해, 큰 인명피해가 예상된다. 미국의 민간 기업이 시도한 2번째 무인 달 탐사선이 달 궤도 진입에 성공해 최종 달 착륙을 시도할 수 있게 됐다. 미국 공화당 유력 대선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1월에만 300만 달러 가까운 선거 자금을 법률 비용으로 지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사정변(쿠데타)으로 군정이 들어선 서아프리카 니제르에서 프랑스인의 입국을 금지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 외에도 천지일보는 22일 지구촌 한줄뉴스를 모아봤다.

◆찰스 3세 초상화 지폐 발행

영국 찰스 3세 국왕의 초상화가 담긴 지폐가 6월 5일부터 발행, 유통된다고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 은행(BOE)이 21일(현지시간) 밝혔다. 찰스 3세 국왕의 초상화는 5파운드, 10파운드, 20파운드, 50파운드권의 모두 들어간다. 새로운 지폐 도안은 기존 지폐와 같다.

◆‘테라’ 권도형, 韓 아닌 美행

가상화폐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핵심 인물인 권도형(32) 테라폼랩스 대표가 미국에서 죗값을 치르게 됐다. 몬테네그로 포드고리차 고등법원은 21일(현지시간) 권씨의 미국 송환을 결정했다고 현지 일간지 포베다가 이날 보도했다.

◆美기준금리 인하 신중론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 위원들이 지난달 열린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 인하를 서두를 경우에 대한 위험성을 우려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21일(현지시간) 미 연준이 공개한 1월 FOMC 의사록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고 있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기준금리를 인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베네수엘라 노천 금광 붕괴

남미 베네수엘라의 한 노천 금광에서 붕괴 사고가 발생해, 큰 인명피해가 예상된다고 현지 일간지인 엘우니베르살과 CNN 스페인어 방송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고는 전날 오후 수도 카라카스에서 약 750㎞ 떨어진 볼리바르주(州) 라파라구아 지역 부야로카 광산에서 발생했다. 해당 지역 지방자치단체인 앙고스투라의 요르히 아르시니에가 시장은 CNN 스페인어 방송과의 전화 통화에서 “저희 추정에 따르면 최소 30명이 숨지고, 100여명이 매몰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지역 내 가용 구급차를 모두 현지에 보냈다”고 말했다. 엘우니베르살은 현장에 급파된 구조대가 실종자를 수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美 민간 달 착륙선 달 궤도 진입

미국의 민간 기업이 시도한 2번째 무인 달 탐사선이 달 궤도 진입에 성공해 최종 달 착륙을 시도할 수 있게 됐다. 우주기업 인튜이티브 머신스는 21일(현지시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우주를 비행 중인 달 착륙선 ‘오디세우스(노바-C 클래스)’가 달 궤도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1월에만 선거자금 290만달러 법률 비용으로 지출

미국 공화당 유력 대선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1월에만 300만 달러 가까운 선거 자금을 법률 비용으로 지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21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의 리더십팩(PAC) ‘세이브 아메리카’ 회계 자료에 따르면, 위원회는 지난달에만 모두 290만 달러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소송 비용으로 사용했다. 리더십팩은 여행, 모금, 기타 정치 경비 등을 위한 후원금을 모을 수 있다.

◆니제르, 프랑스인 입국 거부

군사정변(쿠데타)으로 군정이 들어선 서아프리카 니제르에서 프랑스인의 입국을 금지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르몽드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프랑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니제르를 방문하려는 프랑스인이 수도 니아메 공항에서 입국을 거부당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