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 무성의… 강한 메시지 낼 것”
“변화 없다면 내주 목요일 목소리”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10차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10차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23일 지도부·중진·대통령 측근의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 권고안과 관련, 다음 주 공식 혁신안으로 의결해 최고위원회에 송부하기로 했다.

혁신위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전체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부기구 지자체위원회에 청년위원 일정 비율 할당을 의무화하는 3호 안건과 대통령실 출신 인사도 예외 없이 전략공천을 원천 배제하는 내용을 담은 4호 안건도 같이 송부하기로 했다.

당 지도부는 1차 혁신안(당내 화합을 위한 대사면)만 수용하고 2~4차 혁신안에 대해서는 최고위 의결사항이 아니라는 이유로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혁신위가 2차 혁신안에서 정치적 권고 사안으로 요구한 당 지도부·중진·윤석열 대통령과 가까운 의원들의 불출마나 수도권 험지 출마에 대해서는 뚜렷한 의견조차 내지 않고 있다.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오늘 당한테 보내는 내용에 대한 굉장히 뜨거운 토론이 벌어졌다”며 “저는 솔직한게 맞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당 지도부의) 반응에 대해서는 굉장히 냉담을 가지고 있다. 아주 좋지 않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에서 어떤 변화가 보이지 않으면, 혁신위원들이 다음주 목요일 회의에서는 아주 강한 메시지가 담기지 않을까”라며 “저는 혁신위원들의 뜻을 전달하는 사람이다. 제가 맘대로 내용을 조종하는 사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까지 우리가 일한 만큼 돌아오는 표현에 성의가 없었다는 (혁신위원들의) 뜻이 있었다”며 “다음주에는 우리가 한번 내지 두 번 더 온라인 회의를 하고 오프라인 회의를 해서 당에 전달을 확실해야 하겠다(고 했다)”고 했다. 그는 “전 위원장으로서 그걸 충실히 전달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인 위원장은 ‘당에서 안 받으면 직을 던질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제 임기는 크리스마스 전까진데 그것도 역시 혁신위원들의 뜻을 따를 것”이라며 “아직은 조기에 끝내고 그럴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여지를 뒀다.

그는 ‘다음주 목요일에 나오는 혁신안’에 대해서는 “그 내용에 대해서는 우리가 토론이 굉장히 분분했고 내용 뭐가 될지 정확히 알려드릴 수 없다. 저도 모른다”고 말을 아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