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컨 美 국무장관 성명 발표
“자신이 선택한 종교 옹호”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 (출처: 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모든 종교와 신념을 가진 사람은 두려움과 억압으로부터 자유롭게 살 자격이 있다”며 “국무부와 미국 정부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자신이 선택한 대로 예배하고 믿을 수 있는 권리를 계속 옹호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28일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지난 27일 국제종교자유법(IRFA) 제정 25주년을 맞아 발표한 성명에서 “전 세계 인구의 약 80%는 여전히 심각한 제약이나 위험 없이 가장 기본적인 가치와 신념에 따른 삶을 살아갈 수 없고, 이는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며 이같이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IRFA 제정 25주년을 기념해 우리는 모든 곳에서 모든 사람의 종교자유를 증진하기 위한 미국의 강력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재확인한다”고 했다.

이어 “이 중요한 법은 박해를 받는 사람들을 위해 목소리를 내고, 옹호자들에게 힘을 실어주며, 전 세계 종교 자유를 증진하기 위한 다양하고 새로운 도구를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종교 혹은 신앙의 자유는 미국의 근본적인 가치”라고 밝혔다.

한편 1998년 10월 미국의회를 통과한 미국의 국제종교자유법 IRFA는 ‘종교의 자유가 특별히 우려되는 국가’로 특정 국가가 지정되면 상황이 개선될 때까지 광범위한 외교 및 경제적 제재를 가하도록 하고 있다.

이 법은 국무부 내에 ‘국제종교자유사무국’을 설치하고 국제적인 종교자유에 관한 연례보고서를 매년 9월 1일 제출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미국 대통령은 국제종교자유법에 근거, 특별관심 대상국(CPC)으로 분류된 국가들과 외교관계를 단절할 수 있으며, 국제기구의 자금 지원 및 원조 중지 등을 통해 제재조치를 취할 수 있다. 또 이러한 과정을 감시하고 해외 종교자유를 신장할 수 있는 추가 방법을 미 행정부와 의회에 권고하기 위해 독립기구인 국제종교자유위원회를 설립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