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합동 금권 선거 의혹에
예장통합 명성교회 갈등까지
예장백석 대신, 세력 다툼으로 시끌

▲ 예장통합 101회 정기총회가 열리고 있는 모습. ;ⓒ천지일보DB
▲ 예장통합 101회 정기총회가 열리고 있는 모습. ;ⓒ천지일보DB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9월과 10월 정기총회를 앞둔 국내 개신교 주요 교단들이 불법과 내홍으로 시끄럽다. 갈등 양상도 다양하다. 갈등의 중심에는 국내 개신교 양대 교단인 대한에수교장로회(예장) 통합과 합동이 있다. 예장합동은 부총회장 출마자 A목사가 총회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에게 1000만원을 건넸다는 이른바 ‘돈 선거 게이트’가 터져 파장이 커지고 있다. 예장통합은 부자 세습을 강행한 명성교회에서의 총회 개최를 확정한 데 이어 세습금지법 폐기 가능성까지 거론되면서 내부 목회자들의 반발이 거세지는 등 갈등이 격화하는 모양새다. 

17일 교계에 따르면 예장합동은 18일부터 오는 22일까지 대전 새로남교회에서 제108회 교단 정기총회를 연다. 이런 가운데 예장합동 총회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에서 금권선거 논란이 터져 곤욕을 치르고 있다. 

예장합동 기관지 기독신문 보도에 따르면 최근 예장합동 부총회장에 출마한 A장로가 선관위원 B장로를 통해 선관위 핵심 관계자 C목사에게 1000만원을 전달했다는 이른바 ‘선관위 1000만원 게이트’가 터졌다. 

A장로는 청탁 사실을 극구 부인했지만, 선관위는 조사 결과 A장로가 B장로를 통해 C목사에게 1000만원을 실제 전달했다고 판단했고 A장로를 부총회장 후보에서 탈락시켰다. 

돈을 전달한 의혹을 받는 B장로는 선관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공개 사과를 하며 사태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교단 내 공분은 커졌고 결국 선관위는 B장로에 대해 선관위원 자격을 정지시키는 ‘직무 정지’ 결정을 내린 상태다. 

그런가 하면 예장합동과 양대산맥을 이루는 예장통합도 총회 임원회와 명성교회 간의 유착 논란으로 도마에 올랐다. 

명성교회 부자 세습으로 인한 갈등이 완전히 봉합되지 않은 상태에서 총회 장소를 명성교회로 결정했고, 세습금지법을 사실상 폐기하는 안건까지 총회에 올라왔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예장통합이 세습금지법을 폐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총회 장소를 명성교회로 정했을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했다. 

예장통합 총회는 내부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19일 서울 강동구 명성교회에서 제108회 정기총회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총회 개최 당일 총회와 명성교회 부자세습을 규탄하는 대규모 기도회와 기자회견이 예고돼 교단 내 갈등은 더욱 확산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명성교회 사태로 예장통합 교단은 더 큰 혼란에 빠질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박상기 목사는 교회와 신앙 기고를 통해 “부와 권력의 대물림에 대한 비판을 외면하고 세습을 강행한 명성교회도 문제지만, 엄연히 대물림 금지법을 가지고도 금력과 권력에 휘둘려 불법을 예외로 허용해 준 예장통합도 문제”라며 “명성교회 세습문제를 다시 풀어가지 않으면 제2, 제3의 명성교회가 나타나 (예장통합은) 더 큰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갈등과 분열은 군소교단도 예외는 아니다. 개신교 매체 크리스천투데이에 따르면 18일 제46회 총회가 열리는 예장 백석대신 교단은 최근 사무총장 연임 문제를 둘러싼 세력 다툼으로 분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예장 백석대신은 출범한 지 4년된 신생 교단이다. 교단 설립 및 기틀 확립에 주요 역할을 한 현 사무총장 측 세력과 비주류 세력이 충돌하는 양상이다. 이에 따라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세력 간 갈등이 폭발해 충돌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