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상욱 역사 칼럼니스트

 
진(晋)의 평공이 사기궁(虒祁宮)의 낙성식에 초대하자 제후들은 비웃으면서도 축하하지 않을 수 없었다. 위영공(衛靈公)도 마지못해 길을 나섰다. 도중에 복수(濮水)의 역사에 묵을 때 멀리서 금(琴)을 타는 소리가 들렸다. 소리는 가늘었지만 청아했다. 음악애호가였던 영공은 계절에 따른 음악을 지을 정도로 뛰어난 사연(師涓)을 불러 익히게 했다. 영공을 만난 평공은 사연을 불러 연주를 부탁한다고 요청했다. 사연이 오자 평공은 사광(師曠)을 불렀다. 평공의 권유로 연주가 시작되자 평공은 감탄하며 환호성을 질렀다. 그러나 사광은 금을 잡으며 은의 사연(師延)이 주왕(紂王)에게 들려주었던 청상(淸商)이라는 망국의 노래라고 만류했다. 평공은 한사코 끝까지 음악을 연주하게 했다. 사광은 덕과 의를 겸비한 성군이 듣는 청징(淸徵)이라는 곡도 있다고 말하자 평공이 연주해보라고 명했다. 사광의 연주가 시작되자 8쌍의 학이 날아와 춤을 주었다. 평공이 그 이상의 곡은 없느냐고 물었다. 사광은 청각(淸角)이라는 곡이 있다고 말했다.

평공이 연주해보라고 하자 사광이 거절했다.

“불가합니다. 옛날 황제(黃帝)가 세상의 모든 귀신들을 태산에 모아서 지은 곡입니다. 덕이 없어서 귀신들을 복종시키지 못하는 군주가 들으면 세상의 모든 귀신들이 달려옵니다.”

평공이 간청하자 사광의 연주가 시작됐다. 한 번 연주하니 검은 구름이 일어나고, 두 번 연주하니 광풍이 천지를 흔들었다. 기왓장이 어지러이 날고 기둥이 흔들렸다. 장대비가 쏟아지고 물이 차올랐다. 놀란 평공은 방으로 들어가 엎드렸다. 놀란 평공은 심장병에 걸렸다. 꿈에 앞다리가 2개, 뒷다리가 1개인 자라가 다가왔다. 놀라서 일어났지만 생시에 일어난 일만 같았다. 아무도 해몽하지 못했다. 그동안 마침 정간공(鄭簡公)이 당대 최고로 박학다식한 자산(子産)과 함께 도착했다. 양설힐의 부탁을 받은 자산이 해몽했다.

“다리가 셋 달린 자라는 능(能)입니다. 옛날 우(禹)의 부친 곤(鯀)이 황하의 치수에 실패하자 순(舜)이 동해의 우산(羽山)에 감금했다가 주살하고 다리 하나를 끊었습니다. 곤은 능으로 변해 우산의 연못에서 살았습니다. 아들 우가 제위에 오르자 능의 제사를 지냈습니다. 삼대(三代)이래 제사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근자에 주왕실의 힘이 쇠미해져서 천하는 현재 맹주가 다스리고 있습니다. 맹주이신 평공이 제사를 지냈는지요?”

평공이 곤을 모신 사당에 제사를 지내자 병세가 잠시 진정되었다. 평공은 자산에게 거(莒)에서 보낸 솥을 하사하였다. 자산은 귀국하면서 양설힐에게 넌지시 말했다.

“평공은 백성들의 괴로움은 돌보지 않고 사치만 즐기니 민심이 떠나지 않겠소. 재발하게 되면 죽을 것이요. 전에 드린 말씀은 군주의 마음을 안심시키려고 둘러댄 것일 뿐입니다.”

어떤 사람이 위유(魏楡)를 지날 때 진을 걱정하는 소리가 들렸다. 다가가 보니 사람은 없고 잡석 10여개만 있었다. 돌아가는데 다시 말소리가 들렸다. 돌아보니 잡석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소문을 들은 평공이 사광에게 묻자 이렇게 대답했다.

“돌은 말을 할 수 없습니다. 귀신들이 돌을 빌려 말을 하는 것입니다. 귀신이란 백성들에게 붙어서 살기 때문에 백성들의 원한이 모이면 불안해진 귀신들이 나타납니다. 주군이 화려한 궁실을 짓느라고 백성들의 삶이 피폐하자 귀신들이 돌에 붙어서 말한 것입니다.”

평공은 아무 말도 못했다. 사광이 물러가면서 양설힐을 보고 말했다.

“귀신이 노하고 백성들의 원성이 자자하니 주군께서는 오래 사시지 못할 것입니다. 사치하는 마음은 실은 초나라로 인한 것이어서 초왕이 당할 화를 우리 주군이 당하게 되었습니다.”

한 달 후 평공이 죽었다. 사기궁을 짓고 3년이 되지 못했다. 3년간 대부분을 병상에 누워 있으면서 백성들만 못살게 굴었으니 가소로운 일이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