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공부를 많이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집중력을 높여 학습시간 대비 효율성을 높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공무원 전문 교육기업 에듀윌과 함께 공무원 시험 준비 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학습전략을 살펴보자.

◆심리적 안정에 힘쓸 것
공무원 시험은 시험이 갖고 있는 중요도가 큰 만큼 시험에 대한 부담감과 불안감도 클 수밖에 없다. 시험에 대한 부담감과 불안감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그만큼 시험 공부에 집중할 수 없으므로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환경에도 신경 쓸 것
학습환경도 집중력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시험공부를 하면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되도록 자신의 방이든, 독서실이든 정해진 장소에서 학습을 하는 것이 좋으며, 주변정리를 깨끗이 해 공부하기에 쾌적한 환경을 만들도록 한다.

◆수면시간을 충분히 가질 것
수험기간에는 잠자는 시간도 아깝게 느껴질 수 있다. ‘4당 5락’이라는 생각에 4~5시간씩 잠을 자며 공부에만 전념하는 수험생도 적지 않다. 하지만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도 중요하다. 잠이 부족하면 자신도 모르게 멍하니 있는 시간이 늘게 되고 집중력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자신에게 적절한 수면시간을 파악해 수면부족에 시달리지 않도록 하자.

◆공부 전후 시간을 100% 활용할 것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공부를 시작하기 전 자신이 학습할 내용의 범위를 한번 정리해 보는 것이 좋다. 또한, 공부를 다 하고 난 후 바로 다음 것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공부한 부분의 핵심 키워드를 적어놓고 공부한 내용을 스스로에게 강의하는 것처럼 이야기해 보는 습관을 갖는다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학습목표를 수시로 점검해 볼 것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면서 보통 장단기적인 학습목표를 세워두었을 것이다. 집중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목표한 대로 학습을 잘하고 있는지 학습목표를 수시로 점검해 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오늘 해야 할 공부를 거의 하지 못했다면 빨리 따라잡아야겠다는 생각에 공부를 하는 데 있어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며, 학습목표를 거의 다 채우고 막바지 학습에서 집중을 하지 못한 것이라면 조금만 힘을 내면 된다는 생각에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