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1차 필기시험과 작업형으로 실시되는 2차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직업상담사 2급 필기시험은 객관식 선택형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과목별로 기본 이론과 개념을 충실히 숙지하는 것이 좋다. 종합교육기업 에듀윌과 함께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기시험 대비전략을 살펴보자.

◆직업상담학
직업상담학은 직업상담을 실시할 때 직업상담사가 알아야 할 상담이론과 실제 상담기법들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새로운 출제기준으로 볼 때 직업상담의 기초이론과 직업상담의 기법, 기초개념에 대한 문제가 꾸준히 출제되고 있다. 대안 선택 및 의사결정 영역에서는 6색 생각모자기법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새로운 내용이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직업심리학
직업심리학은 5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영역별 대비전략을 살펴보면, 직업발달이론은 전체적으로 출제 빈도가 높아 반복학습을 통해 큰 줄기를 잡는 것이 중요하고, 직업심리검사는 2차 실무 부분에서도 다뤄져야 할 부분이라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것이 좋다. 직무분석은 직무분석의 의의와 직무분석방법에 대해 알아 두어야 한다. 경력개발과 직업전환은 직업지도 프로그램 중에서 경력개발과 관련된 프로그램에 대해 숙지해야 하며, 직업과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 조직 내에서의 역할 갈등, 스트레스 단계 부분도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직업정보론
직업정보론은 직업을 선택할 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구할 것인가를 알려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목 전체적으로 골고루 출제가 되고 있지만 내용을 세분화해서 보면 직업사전과 직업전망, 그중에서도 특히 직업사전에서 많은 내용이 출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노동시장론
노동시장론 문제의 50% 이상이 노동시장의 이해에서 출제되고 있고, 그다음으로 실업의 개념에서 20% 이상이 출제되고 있다. 따라서 노동시장에 대해서는 수요와 공급은 물론 노동시장의 균형과 노동시장의 여러 유형에 대해 세세한 내용까지 잘 정리해 두어야 한다.

◆노동관계법규
노동관계법규는 기출문제에서 문제가 재 출제되는 비율이 높지만 최근 세부사항까지 숙지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다. 노동관계법규에서 고득점을 받으려면 근로기준법뿐만 아니라 나머지 법령들의 세부적인 사항까지 숙지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