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한약재 유통 특위구성
목포시, 의혹사업 특위구성 재차 무산

[천지일보 목포=김미정 기자] 전남 목포시민들이 시(市)보다 규모가 작은 군(郡)의 단합된 행정처리를 보며 타산지석 삼지 않는 시의회를 향해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목포시의회가 ‘정종득 전 목포시장 대형 의혹 사업’ 특위구성을 지속적으로 무산한 데 비해 최근 화순군의회는 ‘화순 한약재 유통’ 경영부실에 대한 특위를 구성한 사실이 알려졌다.

지난 16일 화순군의회는 본회의를 열고 화순 한약재 유통 특위구성의 건을 상정 처리, 오는 30일부터 4월 29일까지 한 달여간 한약재 유통과 관련된 경영 전반에 대한 조사를 펼친다고 밝혔다.

화순군의회는 그동안 한약재 유통 특위구성을 위해 지난해 12월 정례회에 앞서 화순군의회 운영위원회에서 안건을 포함했지만, 하루 만에 번복되는 등 진통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결국 군의회 목적이 집행부를 견제하고 군민에게 의혹으로 비칠 사업에 대해 의혹 없이 밝혀져야 한다는 군민의 여망을 군의회가 인식해 특위 구성에 이른 것이다.

이에 비해 목포시의회는 지난 9일 목포시의회에서 특위 구성을 위해 간담회를 열었으나 합의는커녕 의원들 간의 고성이 오가고 끝나 결국 무산됐다.

더구나 특위 구성보다는 선진지 견학장소로 경제 위기에 처한 ‘그리스’와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 합류 장소의 하나인 ‘터키’를 선정하는 데는 의원 대부분이 찬성해 잿밥에만 관심 있는 거 아니냐는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이형수(48, 목포시 하당동) 씨는 “현 제10대 목포시의회 일부 의원 중 일부가 정종득 전 시장이 추진했던 대형사업의 수혜자란 의혹이 짙다”며 “무엇이 들통 날까 무서워 특위구성 합의를 해주지 않는지 모르겠다”며 한탄했다.

또 송진선(47, 목포시 산정동) 씨는 “본옥동 도로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폭파로 인해 내가 사는 아파트가 금이 가는 등 문제가 많았다”며 “나중에 듣고 보니 8차례 이상 설계 변경을 하는 데 시의회가 승인해 공사비가 부풀려졌다는 것을 듣고 기가 막혔다”며 개탄했다.

한편 목포시의회 최홍림 의원은 “화순군은 주민 수가 6만 7469명으로 24만 5073명인 목포시의 27%에 해당하는 작은 지자체지만 의회가 특위구성에 합의했다”며 “경제 규모가 더 큰 도시답게 목포시의회가 하루빨리 특위구성에 합의해 정종득 전 시장의 의혹 사업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