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한국인이 사랑하는 버섯 중 하나는 새송이 버섯이 아닐까 싶다. 쫄깃한 식감이 구미를 당기고 육류와 함께 즐기면 천하제일에 식궁합이 만들어 진다.

사계절 내내 생산되는 새송이 버섯은 100g당 24㎉로 조리방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저칼로리로 섭취 가능한 다이어트 식품이다.

새송이 버섯에는 비타민C와 필수 아미노산, 식이섬유가 풍부해 노화방지뿐만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육류와 새송이 버섯을 함께 섭취했을 때에는 그냥 고기만 먹었을 때보다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량을 낮출 수가 있는데 이는 새송이 버섯 내에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한 것이다.

예부터 유럽에서도 ‘초원의 꿀맛 버섯’이라고 해 대중적인 인기가 높은 새송이 버섯을 가지고 연말연시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 2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새송이 버섯 떡갈비

[재료] 새송이 버섯 2개, 다진 쇠고기 120g, 다진 호박 40g, 다진 파프리카 40g,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진간장 2큰술, 맛술 1큰술, 빵가루 3큰술, 후춧가루 약간, 잣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불에 다진 쇠고기, 마늘, 호박, 파프리카를 담고 분량의 양념을 넣고 치댄다.
2 빵가루를 넣어 가면서 농도를 조절한다.
3 새송이 버섯은 편으로 썰어서 고기 반죽으로 감싼다.
4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른 후 (3)을 앞뒤로 살짝 익힌다.
5 200℃로 예열된 오븐에서 10분간 더 굽는다.
6 접시에 담고 잣가루를 뿌려 먹음직스럽게 낸다.

 
새송이 버섯 고기 말이

[재료] 소고기편 200g, 새송이 버섯 3개, 간장 2큰술, 다진 파·다진 마늘 각 1큰술, 호두 30g, 후추·소금 약간씩, 새싹채소 약간
*스테이크 소스: 버터 10g, 양파 1/2개, 다진 마늘 1큰술, 레드와인 60㎖, 설탕·타바스코 1큰술, 우스터 소스 3큰술, 케첩 4큰술, 후추·소금 약간씩

[만드는 법]
1 쇠고기를 간장 양념에 재운다.
2 호두는 씹힐 만큼 굵게 다져서 팬에 구운 후 소금을 살짝 뿌려 둔다.
3 달군 팬에 고기를 볶아서 한 김 식혀 둔다.
4 새송이 버섯은 슬라이스해 팬에 구워 둔다.
5 (4)를 깔고 볶은 고기와 새싹, 호두를 넣고 말아 꼬치를 꽂아 둔다.

[스테이크 소스 만들기]
1 양파와 마늘은 믹서기에 곱게 갈아서 버터에 볶는다.
2 노릇하게 익었으면 레드와인을 넣고 끓여준다.
3 알코올이 날아가면 나머지 소스 재료를 넣어 은근한 불에서 걸쭉해지도록 끓인 후,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