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 급식업체 협동조합(대책위원장 김형벽)은 지난 12일 ‘천안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올바른 운영방안’ 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 천안 급식업체 협동조합)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충남 천안 급식업체 협동조합(대책위원장 김형벽)은 지난 12일 천안축구센터에서 ‘천안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올바른 운영방안’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는 양승조 국회의원을 비롯해 김영기 충남도의원, 안상국·김각현·김은나·노희준·엄소영·이종담·주일원·황기승·박남주 천안시의원, 급식관계자 및 학부모 등이 함께했다.

토론회는 김의영 교수(백석문화대)의 진행으로 김형벽 천안급식업체 협동조합 대책위원장, 정병인 천안아산경제정의실천시민엽합 사무국장, 박남주·김은나 천안시의원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김형벽 대책위원장(천안 급식업체 협동조합)은 ‘농협 독점 학교급식 지원센터의 위험성’이라는 주제발표를 했다.

김 위원장은 주제발표에서 학교급식 시스템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강조하면서 “향후 농협의 독점이 이루어질 경우, 대형 급식 사고의 위험성 증대 가능성이 있다”고 제기했다.

또한 그는 “물류 혼선에 의한 급식 차질, 독점 수의계약에 따른 비리 개연성 증대 등의 폐단이 나타날 수 있다”며 “유통단계 증가에 따른 9~18%의 가격상승을 시민의 혈세로 농협에 보전해주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남주 천안시의원은 ‘타 지자체 사례로 본 학교급식센터 개선안’이라는 토론자료를 통해 “서울시 친환경유통센터와 경기도 친환경조합 공동사업법인의 식재료 공급가격 결정체계 및 수수료 징수 실태, 관리의 부적절한 면이 나타났다”며 “최근 감사원에서 시행한 ‘학교급식 공급 및 안전관리 실태’ 감사 자료를 통해 학교급식지원센터의 방만 운영에 따른 폐단과 부작용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서울시는 친환경유통센터 업체선정 비리와 관련해 센터 직원 3명, 브로커 1명뿐 아니라 업체 대표들과 임원진 6명 등이 횡령, 범죄수익 은닉, 금품 및 향응 공여, 뇌물 공여, 대출사기, 부패방지법 위반 등으로 10명이 재판에 넘겨졌다”며 “천안 학교급식지원센터가 본격 운영에 들어가기 전에 타 지자체의 폐단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조례로 보완하는 등 방지책마련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승조 국회의원은 “농협에서 천안 학교급식 지원센터를 통해 학교급식 식재료의 전 품목을 독점할 경우 지역의 64개 업체 2000여명의 생계가 위험하다”며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합리적인 토론과 결론 도출을 통해 상생의 길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조합측은 이날 토론회에는 농협관계자는 참석을 거부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