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희연 서울교육감 기소를 규탄하는 65개 교육시민사회단체가 11일 오전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조희연 교육감 기소를 규탄했다. (사진제공: 백악산지명복원운동)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기소한 검찰에 대해 그동안 시국사건 등에 나서지 않던 재시민사회단체들도 규탄하고 나섰다.

서울교육희망네트워크와 서울교육감소속공무원노조연대, 참교육학부모회 서울지부 등 65개 단체는 11일 오전 서울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기소는 조 교육감에 대한 명백한 정치적 탄압”이라며 “검찰은 즉각 조 교육감에 대한 기소를 철회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검찰의 기소가 정치적 성격을 갖고 있다는 것은 여러 정황에서 드러난다”며 “공소시효 만료를 하루 앞두고 전격적으로 기소를 한 것은 일부 보수단체의 고발에 따른 법적인 절차로 보기엔 다른 정치적 의도가 보이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히려 보수단체의 고발은 빌미일 뿐, 검찰 스스로 정권의 입맛에 맞는 기획수사의 의도를 가진 것은 아닌지 강한 의구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검찰은 이해되지 않는 부당한 기소를 당장 철회하라”며 “민주진보교육감에 대한 탄압, 교육자치 말살을 기도하는 것이라면 그 역시 중단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12일부터 평일에는 서울중앙지검과 국회에서, 주말에는 광화문광장에서 검찰의 기소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전개할 계획이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이현철)는 지난 3일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조 교육감을 불구속 기소했다. 조 교육감은 선거를 앞두고 기자회견과 라디오 인터뷰 등을 통해 고승덕 당시 후보가 미국 영주권자라고 주장한 혐의를 받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