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첨 하루 앞두고 ‘중복지원시 입학취소’ 공문
“소신지원, 손해 볼까 걱정” 학부모 안절부절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서울 시내 유치원 지원 횟수 제한으로 인한 학부모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2015학년도 원아모집 추첨이 시작되기 하루 전인 3일 서울시교육청은 유치원에 중복지원한 사실이 적발되면 입학을 취소시킨다는 공문을 유치원에 보냈다. 더불어 15일까지 지원자 명단을 교육청에 제출하라고 지시했다.

앞서 시교육청은 사립유치원은 가군(4일), 나군(5일), 다군(10일)으로, 공립유치원은 가군(10일)과 나군(12일)으로 나누고 나서 추첨일당 한 곳씩 총 네 차례만 지원하게 하는 유치원 원아모집 개선안을 발표한 바 있다.

개선안이 발표된 후 학부모들 사이에선 중복지원을 두고 혼란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이 중복지원이나 중복등록 시 받을 불이익에 대해 엄포를 놨지만 사실상 중복지원 적발이 불가능하다는 소문이 학부모들 사이에서 돌고 있다. 실제로 사립유치원들로부터 정확한 지원자 명단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중복지원을 적발할 수 없다.

5살 아이를 키우고 있는 최모(40) 씨는 “남편이랑 상의한 결과 교육청에서 공문이 내려왔으니 소신지원 하자고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교육부 장관이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중복지원을 이유로 처벌할 법적 근거는 없다고 말했다는 소식을 듣고 소위 ‘멘붕’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뉴스만 보고 이리 뛰고 저리 뛰는 상황”이라며 “어제도 밤늦게까지 뉴스 검색도 해보고,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 모인 온라인커뮤니티에 접속해 동향을 살폈다”고 했다.

블로거 아이디 ‘jes******’는 “유치원 입학설명회에서도 유치원 등록지원 가능 여부를 두고 말이 다 다르다”며 “유치원 중복지원 관련 통합시스템이 없어 중복지원 여부를 확인할 방법도 없는데 괜히 소신지원 했다가 손해 보는 것은 아닌지 하는 불안감이 퍼지고 있다”고 말했다.

유치원 관계자는 “어제부터 오늘까지 15명 정도가 지원을 취소했다”며 “유치원마다 이름을 조금 바꿔서 제출하는 등 편법을 사용하는 부모도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