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아, 이제는 학교에 너의 서예실을 따로 마련해 줄 것이니 더욱 정진하여라.”

화순 이양중학교 2학년 때 그가 마음껏 붓글씨를 쓸 수 있게 학교에서 과학 자료실 한편을 막아주었다. 이때 한국이 지필묵을 벗 삼아 서예에 몰두할 수 있었던 것은 담임선생님한테 지독한 매를 맞은 후에 반장 자리를 내놓았기 때문이었다.

어려운 집안 형편에도 어머니는 용이 새겨진 좋은 벼루와 붓과 종이를 사주셨다. 이 벼루가 두 개나 닳아질 정도로 열심히 했고 붓은 수백 개가 해어졌다. 한국은 붓글씨뿐 아니라 공부도 매우 잘했다. 그의 사춘기 시절에 고민이 있었다면 오직 붓글씨와 공부에 대한 고민뿐이었다. 그 후에도 어머니는 빚을 내서라도 계속 한한국에게 한학과 붓글씨 공부를 시켰다.

한국아, 이제 우리 동네 훈장님한테는 다 배웠으니 이웃 마을의 서당으로 가거라잉.”

그렇게 초등학교 때 첫 스승님한테 붓글씨와 사서삼경까지 배웠다면, 두 번째 스승님께는 그 두 가지 외에 서화를 더 배웠다. 특히 두 번째 스승님은 아버지의 친구로 추사(김정희)의 제자의 제자였던 분이었다.

난 추사의 제자인 스승님께 글씨를 배웠다. 그 스승님의 글씨는 비단결 같았느니라. 붓길의 흐름은 마치 신비로운 백사(白蛇)처럼 매끄럽게 미끄러지셨다.”

스승님의 말씀에 한국이 깜짝 놀랐다. 아주 어렸을 때에 뒤뜰의 산돌에서 잡았던 백사가 생각났기 때문이다.

, 그렇다면 나는 언제쯤 스승님의 흉내라도 내볼 수 있을까?”

한국이 이런 소망에 빠져 있을 때 스승님이 그에게 말씀하셨다.

한국아! 넌 글씨의 큰 사람, 대명필이 될 거다. 넌 빨리 쓰지 않아서 좋구나. 너를 나의 1대 제자로 삼겠다. 네가 글씨를 그린다고 했는데 그렇게 천천히 그리다 보면 결국 써지게 되느니라. 너는 서예의 정도를 가거라.”

그러면서 두 번째 스승님은 한국에게 입춘 때나 한가위가 되면 휘호를 몇 점 써주시기도 했다. 한국은 스승님의 글씨가 정말 좋았다.

세상이 너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여워 말라! 슬픔의 날이 지나면 기쁨의 날도 오리니…….”

꼭 푸시킨의 시가 아니더라도 한한국은 그때의 고난과 역경이 오늘의 그를 있게 했다고 생각한다. 그는 자신의 느려터진 미련함이 세계 최초의 평화지도를 만들게 했다고 믿고 있는 것이다.

요즘 청소년의 자살이 많은 건 너무나 빠른 세상에 잘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무조건 빨리 출세하고 빨리 성공하고 빨리 돈을 벌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그들을 죽음의 구렁텅이에 몰아넣는 것이다.

어떤 분야에서 장인이나 명인 또는 스타 같은 사람이 나오려면 그 혼자서는 안 된다. 어려서부터 체계적인 조기교육과 특히 가족의 헌신적인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한한국의 경우도 그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끝까지 뒷바라지해 준 어머니의 눈물겨운 노력이 있었기에 재능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이다.

한한국·이은집 공저

▲ ●작품명: 통일 ●제작년도: 2013년 ●작품크기: 높이 50㎝ x 둘레 1m 30㎝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