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장실실심사 앞둔 백운규 전 장관(대전=연합뉴스) 월성 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에 관여한 혐의 등을 받는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장관이 8일 오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대전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월성 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에 관여한 혐의 등을 받는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장관이 8일 오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대전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출처: 연하뉴스)

검찰, 피의자 신분으로 백 전 장관 소환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문재인 정부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14시간가량 조사했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기업·노동범죄전담부(최형원 부장검사)는 전날 백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 조사를 진행했다.

백 전 장관은 조사를 마친 뒤 취재진이 있던 청사 정문 대신 지하주차장에서 차를 타고 청사를 빠져나갔다.

백 전 장관은 문재인 정부 초기 산업부가 전 정권에서 임명된 산하 공공기관장들에게 사표를 내도록 압박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달 백 전 장관의 자택과 한양대학교 퓨전테크놀로지센터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당시 압수수색 현장에서 백 전 장관은 당시 “항상 법과 규정을 저희들이 준수하면서 업무를 처리했다”고 혐의를 부인했다.

앞서 지난 3월 검찰은 산업부 원전 관련 부서를 압수수색 했으며, 지난달에는 이인호 전 산업부 차관 등 산업부 공무원 4명에 대한 피의자 소환조사도 이뤄졌다.

조사 결과에 따라 수사가 문재인 정부로 향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검찰은 이 밖에 전 정부 핵심 인사들이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했다며 국민의힘이 고발한 사건을 최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부에 배당했다.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7일 오후 대전 서구에 있는 대전지법에서 법정에 들어가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2022.06.07. (출처: 뉴시스)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7일 오후 대전 서구에 있는 대전지법에서 법정에 들어가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2022.06.07.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