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혼소 발전의 주요부품인 FlameSheet 연소기 단면 모형. (제공: 한화)
수소혼소 발전의 주요부품인 FlameSheet 연소기 단면 모형. (제공: 한화)

오늘의 산업·기업 이슈 모음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한화가 미국에서 수소혼소 가스터빈 개조 사업을 수주했다. 세계 최초로 오는 2022년까지 상업가동 중인 천연가스 가스터빈에 수소혼소율 40%를 적용한다. LS일렉트릭이 신재생에너지 분야 세계 4위 수준의 글로벌 기업, EDP리뉴어블(EDPR)과 손잡고 세계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이날 업계 이슈를 모아봤다.

◆한화, ‘美수소혼소 가스터빈’ 개조사업 수주

한화가 미국에서 수소혼소 가스터빈 개조 사업을 수주했다. 세계 최초로 오는 2022년까지 상업가동 중인 천연가스 가스터빈에 수소혼소율 40%를 적용한다.

기존 상업가동 중인 수소혼소 가스터빈은 네덜란드 남부지역 발전소에 수소혼소율 25%를 적용한 것으로 첫번째 수소혼소 상업발전 사례였다. 이번에 수주한 미국 Linden Cogeneration 수소혼소 가스터빈 개조사업에는 172MW급 가스터빈 1기에 종전보다 높은 40% 수준의 수소혼소율을 적용한다.

이번 수주에 적용된 질소산화물 처리기술도 주목된다. 질소산화물은 미세먼지, 스모그,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환경오염물질로 이를 처리하는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한화의 최신 기술인 FlameSheetTM는 수소혼소를 적용하면서도 질소산화물 발생을 9ppm 이하로 줄여 국내 대기환경 관련 규제를 준수한다.

한화의 수소혼소 기술은 노후화된 가스터빈 활용과 탄소배출 저감을 놓고 고민 중인 다른 발전소에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부생가스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정유시설에 추가 적용이 기대된다.


김종우 LS일렉트릭 사장(오른쪽)과 다미안 로드리게즈(Damián Rodríguez) EDPR 부사장(왼쪽)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LS일렉트릭)
김종우 LS일렉트릭 사장(오른쪽)과 다미안 로드리게즈(Damián Rodríguez) EDPR 부사장(왼쪽)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LS일렉트릭)

◆LS일렉트릭, 글로벌 에너지 기업과 신재생 사업 ‘맞손’

LS일렉트릭이 신재생에너지 분야 세계 4위 수준의 글로벌 기업, EDP리뉴어블(EDPR)과 손잡고 세계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을 추진한다.

LS일렉트릭은 1일 서울 LS용산타워에서 EDPR)과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의 개발, 건설, 운영, 솔루션 공급에 대한 사업협력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7년 설립된 EDPR은 유럽, 북미, 중남미 등 16개국에 12.2GW(기가와트) 규모의 설치용량을 갖춘, 세계 4위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기업이다. EDP그룹의 주요 계열사로, 육상, 해상 풍력과 태양광 발전 사업에 집중, 현재 전 세계적으로 풍력발전 270개소, 태양광 15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기준 2조 3천 억원 수준의 매출을 기록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국내는 물론 등 EDP 그룹이 주요 거점으로 삼고 있는 지역을 세계 전 권역을 대상으로 풍력, 태양광,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기회를 모색하게 된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 개발 관련 전 영역에 걸친 포괄적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최근 전 세계적인 이슈로 대두 되고있는 탄소중립, ESG경영,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공동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가운데)와 효성 커뮤니케이션실 최형식  상무(가운데 우측)가 행사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효성)
유동균 마포구청장(가운데)와 최형식 효성 커뮤니케이션실 상무(가운데 우측)가 행사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효성)

◆효성, 마포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모금’에 성금 전달

효성이 연말을 맞이하여 마포구 이웃을 위한 온정의 손길을 이어가고 있다.

효성은 1일 마포구가 주관하는 ‘2022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모금’에 성금 4천만 원을 전달했다. 효성의 후원금은 본사가 위치한 마포구 내 소외계층을 위한 긴급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 교육비 등으로 사용된다. 효성은 지난 2010년부터 지역사회에 후원금을 전달해 왔다.

또, 오는 7일에는 마포구 취약계층을 위해 ‘사랑의 김장김치’를 나눌 예정이다. 효성이 후원한 김치는 각 동 주민센터를 통해 마포구 내 독거노인, 차상위계층 1500세대에 전달된다. 효성은 지난달 25일에는 마포구 소외계층을 위한 ‘사랑의 쌀’ 10톤을 후원한 바 있다. 또한 이달 15일에는 마포구 아현동 주민센터에 ‘사랑의 생필품’ 400세트를 전달할 예정이다.


‘AI 역량검사’ 탑재 등용문S. (제공: 사람인)
‘AI 역량검사’ 탑재 등용문S. (제공: 사람인)

◆사람인HR, ‘AI 역량검사’ 탑재 등용문S 선보여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을 운영하는 사람인HR이 채용솔루션 ‘등용문S’에 AI 역량검사 ’FIT-Ai’를 도입했다.

FIT-Ai 검사는 AI를 활용한 역량평가가 가능한 서비스로, 자연어 처리와 안면인식 기술, 성향분석기술 등이 적용되어 채용의 공정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기존 역량검사와 다르게 지원자의 사전학습이 불가능한 평가 기술을 도입해 응시자의 인지능력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했다.

등용문S 채용솔루션을 통해 채용을 진행하는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으며 면접답변 내용을 AI가 분석하는 ▲면접평가,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정밀한 문항으로 구성된 평가를 토대로 응시자의 성향을 평가하는 ▲성향평가, AI가 제시하는 검사 수행 과정에서 지원자의 무의식적인 행동 및 수행결과(게임결과)를 분석해 평가하는 ▲인지능력 평가로 구성 돼 있다.


CJ대한통운 이천 MP 허브터미널에서 행낭단위로 포장된 소형 택배와 아이스박스, 중형 택배 등이 함께 분류·중계되고 있다. (제공: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이천 MP 허브터미널에서 행낭단위로 포장된 소형 택배와 아이스박스, 중형 택배 등이 함께 분류·중계되고 있다. (제공: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MP 허브터미널’ 증축… 중계 능력 2배↑

CJ대한통운이 이천 MP 허브터미널 자동화 설비 증축을 통해 택배 중계 처리능력(CAPA)을 두배 이상 높인다.

CJ대한통운은 행낭포장 소형 택배 전담 분류인프라 ‘이천 MP 허브터미널’의 자동화 설비 증축공사를 완료하고, 테스트를 거쳐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다고 1일 밝혔다.

이천 MP 허브터미널은 전국 서브터미널에 설치된 MP(Multi Point)와 연계해 전체 택배 물량의 90% 가량을 차지하는 소형 택배를 전담으로 분류·중계해주는 최첨단 시설이다. 집화처 인근 서브터미널 내 MP를 통해 행낭 단위(20개)로 포장된 소형 택배를 이천 MP 허브터미널에서 분류한 이후 최종 배송지역의 서브터미널로 다시 보내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이번 이천 MP 허브터미널 증축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택배물량에 대한 선제적 대응 전략이다. 특히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인프라와 부지를 활용해 설비를 증축했기 때문에 단기간 내에 중계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게 됐다. 실제로 CJ대한통운은 자동화 설비 증축을 통해 MP 허브터미널의 하루 처리능력을 기존 10만개에서 20만개까지 두배 이상 늘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