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서울시장 보궐선거 과정에서 야권 후보 단일화에 앞장섰던 오세훈 서울시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약속했던 ‘서울시정 공동 운영’이 성사됐다. 소식통에 따르면 오 시장이 김도식 국민의당 대표 비서실장을 정무부시장에 내정했다는 내용인즉, 오 시장 당선 직후 양 진영에서 불거진 일부 오해와 미묘한 엇박자가 잘 해결된 결과라 하겠다. 따지고 보면 국민의힘 소속 서울시장이 국민의당 인사를 정무부시장으로 임용한다는 자체가 앞으로 남아있는 양당 간 합당문제의 1차 관문을 일단락 지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서울시정 공동 운영’이 성사되기 전 양당 간 온도차가 있었을 테고, 확연한 입장 차이가 있었음은 분명하다. 그렇지만 결국 난제를 해결해낸 것은 소소한 대립보다는 서울시정의 공동운영이 국민의힘, 국민의당을 합당시키는 계기로써, 양당이 바라는 정권교체에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이라는 공동 인식이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양당이 당대당 통합 수순을 밟고 있지만 이 과정에서 튀어나온 제3지대 형성이니 야당 신당의 출현이니 하는 현안들이 새로운 변수로 작용하고 있는데다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행보도 걸림돌이 되기는 마찬가지다.

4.7재보궐선거 직후 원내 야당이 신속히 합당될 것으로 예측됐으나 국민의힘 지도부가 국민의당과 합당을 추인한 상태에서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당원 의견 청취라는 명목으로 시간을 늦추고 있으니 앞으로 순항일지, 난항이 될는지는 더 두고 볼 일이다. 그럼에도 많은 야당 인사들은 재보궐선거 압승의 여파를 몰아 차기 대선에서 정권을 교체하자는 대의에 공동 인식하고 있으니 양당 통합은 시기만의 차이일 뿐 약속대로 진행된다고 믿고 있는 것이다.

야권통합을 위해 눈여겨볼만한 사안은 야권의 가장 막강한 대권주자가 당내에 있는가가 핵심인데, 그런 맥락에서 볼 때 야권 대권주자 자리를 굳힌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현재는 장외에 위치해 있는 만큼 그의 영입을 위한 분위기 조성과 당론통일이 전제돼야 할 것이다. 제1야당 밖에서의 제3세력 재편이 가속화되는 상태에서 지난 재보궐선거를 통해 정치적 비중과 중력을 키운 국민의힘에서는 국민의당과 합당 후 윤 전 총장과의 정치적 연대는 필수적이다.

원내 야당 두당에서는 내년 3월 9일 치러질 대선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함께 준비한다는 것에는 이론이 없겠고, 제3지대론을 펴는 정치인들도 부정하지 않을 것이다. 보수층을 기반으로 해 중도세력까지 끌어들인다는 확장 전략인바, 그 기본적인 입장을 공유한다면 국민의힘, 국민의당이 합당에 반대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야당이 서울시장 선거과정에서 후보 단일화를 통해 압승을 거두었듯 대선에서도 정권교체가 최대 숙원임을 익히 아는 ‘국민’ 형제당에서 별탈 없이 원내 야당끼리 조속 합당을 성사시키는 게 현안 중에서도 급선무일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