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일본 호주는 백신 굼벵이들”이라는 망신을 당했다. 지난해 코로나19 우수 대응국가로 꼽혔지만, 현재는 백신 접종이 지연되고 있다면서 최근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지적한 내용이다. 지난 2월 26일 국내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후 53일간 1차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20일 기준 총 163만 9490명이다. 국내 인구(5200만명) 대비 접종률은 3.15%다.

최악의 코로나 발생 국가에서 백신 우등국이 된 미국은 인구의 절반 이상이 1차 접종, 30% 이상이 2차 접종을 마쳤다. 미국은 국민 안전을 이유로 백신 접종이 미미한 국가로의 여행금지령을 내릴 예정이다. 전 세계 80%, 160개 국가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백신 접종이 미미한 한국도 여행금지 국가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

지난해 K방역의 위상을 생각하면 참 망신스럽다. 모든 국가가 처음 겪는 상황에서 세계 경제 10위권인 대한민국이 동남아, 아프리카 국가보다 못한 백신 꼴찌 국가가 됐다는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정책 실패다. 문제는 우리 정부의 백신정책 실패는 아직도 진행형이라는 것이다. 이제야 한미 백신 스와프 얘기가 오가고, 백신 특사 얘기가 나오는 것도 납득하기 어렵다. 정부는 예정대로 11월에 집단면역이 가능할 것이라고 하지만 확보된 백신은 적고, 들어올 예정이던 백신도 미국이 자국민을 위해 더 확보하겠다고 말을 바꾸면서 불확실성이 커진 상태다.

코로나 상황에서 백신과 경제는 한몸이다. 백신 격차가 곧 경제 격차로 이어진다. 헌신적인 노력을 해준 국민들도 거리두기와 같은 초보 방역에 지쳐있다. 하루 500~700명을 오르내리는 역대급 확진자에도 가는 곳마다 사람들로 붐빈다. 이런 중에 문재인 대통령은 백신 수급의 불확실성이 현저히 낮아졌다는 근거없는 말을 내뱉었다. 또 경제회복이 앞당겨지고 봄이 빨라질 것이라고 페이스북에 썼다.

지난해 대통령이 국민을 안심시키면 그 말을 믿고 움직여 확진자가 급격히 불어났다. 그러고선 막상 확진자가 급증하면 정부가 국민을 탓하는 일이 반복됐다. 오죽하면 대통령의 저주라는 말이 돌았다. 봄이 빨라질 것이라는 문 대통령의 희망이 이번에는 제발 실현되길 바란다. 하지만 현실은 버티다 지친 파산신청자가 매월 1000명을 넘고 그 속도는 가팔라지고 있다. 코로나 근본 대책인 백신확보도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에 통치자의 과잉신념과 희망고문 같은 설레발은 국민을 혼란스럽게 할 뿐이다. 문 대통령이 경제를 위해 가장 긴급히 해결해야 할 일은 백신 확보다.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고 실질적인 결과를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