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개종목사 사주받은 부모님

잠자는 사이 결박해 산속으로

 

개종 목사 나타나 프로그램

부모 앞에서 정신병자 취급

 

실신‧구토에 심한 탈모까지

많은 사례비에 가계 파탄”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개종 프로그램에 끌려간 피해자들은 소위 ‘이단 상담’이라고 불리는 이 과정에서 심각한 모욕감을 경험한다고 말한다. 교리가 달라 교회가 다른 것인데도, 개종목사들은 자신의 말에 ‘맞다’라는 답변을 하지 않으면 정신병자 취급을 한다는 것이다.

그것도 부모는 물론 친적‧친지들이 모인 자리에서 피해자가 다니는 교회에 대한 비방과 혐오‧증오의 말을 쏟아내 순식간에 피해자를 정신 이상자로 만든다는 설명이다.

이 과정에서 피해자는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결국 개종 프로그램이 끝나도 그 정신적인 후유증은 사라지지 않는다.

납치와 감금, 인민재판식의 개종 프로그램은 피해자의 가정에 치유하기 힘든 상처를 남긴다.

무려 두 달 반 동안이나 개종 프로그램에 끌려다녀야 했다는 양경희(가명, 여,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씨는 아직도 그때의 일을 잊을 수가 없다. 다음은 양씨의 호소문 전문이다.

저는 포항에 살고 있는 32세 여청년입니다.

제가 이 호소문을 쓰게 된 것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마땅히 보장받아야 할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저는 그 권리를 철저히 무시당하고 사람 취급도 못 받으며 살아왔기에 이제는 강하게 호소하는 바입니다.

그동안의 시간들이 너무나도 분하고 억울하지만 제가 당한 일에 대한 복수심 때문이 아니라 다시는 저와 같은 사람이 생기지 않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에서 이 호소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힘없는 여청년의 소리 없는 외침이라 무시하지 마시고 이 나라에 정의가 살아있고 법이 살아있음을 부디 보여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저는 대학교 2학년 때까지 다른 여대생들처럼 평범하게 학교생활을 하며 저의 미래를 개척해 나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한창 꿈이 많을 순수하고 열정 가득한 꽃다운 나이에 제게 허락된 소박한 행복과 자유를 송두리째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저는 집에서 깊이 잠들어 있을 때를 틈타 제 휴대폰을 빼앗겼고, 강제로 옷이 갈아입혀졌습니다. 그리고 집 밖으로 끌려나갔고, 두 손을 결박 당한 채 차에 태워져 산속으로 끌려갔습니다. 저는 3일 동안을 갇혀 있어야 했습니다.

저를 그렇게 납치한 사람은 바로 저희 부모님이었습니다. 왜 우리 부모님이 제게 그런 행동을 하셨을까, 이해도 납득도 상상도 되지 않았습니다.

알고 보니 부모님이 그런 행동을 하게 된 원인은 개종목사라는 사람이 저희 부모님에게 딸이 이상한 종교에 빠졌다는 말도 안 되는 거짓말을 해 돈을 받고 수차례에 걸쳐 부모님에게 ‘상담’을 빙자해 신천지에 대한 혐오의 말을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딸을 납치해서 데리고 와 자기에게 프로그램을 받아야 정상인이 될 수 있다는 말로 설득하여 그런 행동을 하게 한 것이었습니다. 단지 제가 다니고 있는 신천지 교회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가 인정하지 않는 교단이라는 이유만으로 저는 3일 내내 잠도 못 자고 방안에 갇혀 철저한 감시를 당하면서 개종 프로그램이란 것을 강제로 받아야 했습니다.

개종 프로그램은 누구를 위한 것일까요? 종교라는 것은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자유인데 개종을 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정말 경악스럽습니다.

개종 프로그램을 받기 전 동의서에 사인을 해야 법적인 제제를 피할 수 있다며 부모님은 저에게 온갖 폭언을 하며 협박하였고 저는 갑자기 변해버린 부모님의 모습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 행동도 개종목사가 철저히 주입시킨 것이었습니다.

3일 동안 개종목사는 제게 수시로 정신적으로 큰 문제가 있는 환자라고 말하며 정신병자 취급을 하였고, 대학생인 저를 초등학생만도 못한 지적수준이라고 수시로 비하 발언을 했습니다. 또 강제로 자신의 교단의 교리를 주입하였습니다.

3일 후에도 제가 개종이 되지 않자 저는 광주까지 강제로 끌려가서 한 시골 펜션에 갇혀서 열흘가까이 강제로 개종 프로그램을 받았습니다.

또 개종목사의 교회 근처 원룸에서 두 달 동안 프로그램을 받아야 했습니다. 개종목사는 저를 바로 앞에 두고서 정신이상자라는 식으로 부모님께 설명했고, 저의 모든 발언과 모든 행동을 철저히 무시하고 일거수일투족을 면밀히 감시하게 하며 마치 중죄를 지은 죄수마냥 취급을 했습니다.

그렇게 원하지도 않는 개종 프로그램을 두 달 반 동안 받으며 누적된 개종 프로그램비로 저희 집의 경제적 상황은 악화될 대로 악화됐습니다.

아울러 가족들의 정신, 가족 간 관계도 피폐해지고 파탄의 지경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저는 매일매일 구토와 실신을 번갈아가며 하였고,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심한 탈모를 비롯해 온 몸에 피부병이 오고 하혈까지 했습니다.

프로그램을 받다가 너무 힘들어서 도망을 가다가 붙잡혔을 땐 길 한복판에서 온 얼굴과 몸을 발로 밟히고 주먹으로 맞아야 했습니다. 그때 겪었던 일 때문에 지금도 매일 같이 도망가다 붙잡혀 맞는 악몽을 꾸고 가족들과의 신뢰는 깨질 대로 깨졌습니다.

평범하고 행복하게 잘 살고 있던 저희 가족을 파국으로 치닫게 이간질하고 거액의 돈을 받으며 개종 프로그램을 유도하고 집행했던 개종목사들은 개종사업으로 번 돈으로 지금 버젓이 잘 먹고 잘 살고 있습니다. 한 사람의 인생을, 한 가정을, 아니 수많은 가정을 망쳐놓은 그 사람들을 벌하지 않는다면 도대체 누구를 벌하는 것이며 법은 왜 있는 것입니까.

두 번 다시는 저와 같은 피해를 당하는 사람들이 또 생겨나지 않기를 바라고 또 바라는 바입니다. 제발 귀 기울여주시고 도와주십시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