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천지TV의 경제 프로그램 ‘이인철의 경제인사이트(insight)’가 지난 13일 오후 1시 첫 닻을 올렸다.

천지TV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첫 방송에서는 홍춘욱 EAR리서치 대표(전 국민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이 패널로 참석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국내외 경제 진단과 포스트 코로나 과제를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진행자인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은 “지금 전 세계경제 패러다임이 코로나19 전후로 바뀌고 있다. 20년 넘게 경제 분야에 몸담아 왔지만 이번 감염병 위기는 처음이다. 대외적으로 글로벌 G2(미국, 중국)가 모두 1분기 마이너스 성적표를 받아들이며 흔들리고 있으며, 전 세계 100여개국이 IMF(국제통화기금)에 도와달라고 아우성이다. 내부적으로는 방역과 경제활성화 두 마리 토끼를 다잡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정부의 재난지원금 지원이 시작되면서 약간의 변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기업들은 코로나 이후를 대비해 물밑 경쟁이 한창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런 상황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경제회복 극복을 위해 어떤 과정과 해법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다”고 소개했다.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 '이인철의 경제인사이트' 천지TV방송캡처 ⓒ천지일보 2020.5.15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 '이인철의 경제인사이트' 천지TV방송캡처 ⓒ천지일보 2020.5.15

◆증시 반등의 일등공신 ‘동학개미운동’ 이후에도 성공할까

이 소장은 “시청자가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자본시장 금융시장이다. 지난 3월 중순만 하더라도 종합 주가지수가 1,500선을 밑돌았다. 이때 결정적으로 증시 반등의 역할 한 건 개인투자자다. 곧 ‘동학개미운동’으로 비유되는 개인투자자들이 그간 외국인이 ‘셀코리아’로 내다 판 주식을 대부분 사들였다. 이에 지금은 1,900선 위로 올라와 있다. 이게 적정가치인지 아니면 또 한번 떨어질 수 있는지 어떻게 전망해 볼 수 있나”고 질문을 던졌다.

홍 대표는 “이제는 조금 조심해야 된다. 2분기와 3분기에 굉장히 나쁜 기업실적을 받아들고도 놀라지 않을 수 있어야 되고, 그 뒤에 실적이 바로 회복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에 대한 옥석 가리기와 종목별로 선별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소장 역시 “증시 반등세가 전 세계적으로 다 동조화 되고 있다. 글로벌 투자은행들조차 경기회복 기대감을 등에 업고 굉장히 시장을 좋고 보고 있다. 그러나 실물경제는 워낙 좋지 않다. 실적도 뒷받침 되지 않았는데 이게 반영이 되지 않고 얼마나 더 갈 것이냐에 대한 의구심도 있다”고 언급했다.
 

홍춘욱 EAR리서치 대표. '이인철의 경제인사이트' 천지TV방송캡처 ⓒ천지일보 2020.5.15
홍춘욱 EAR리서치 대표. '이인철의 경제인사이트' 천지TV방송캡처 ⓒ천지일보 2020.5.15

황 연구위원은 “동학개미운동 자체는 긍정적으로 평가해 볼 수 있는 부분이 많다. 다만 현 시점에서는 신중한 모습으로 가져갈 필요성이 있다. 지금 주가지수가 1900선을 지금 넘겨 거의 2,000선을 향해 열심히 올라가고 있는 상황인데, 기업 실적들을 살펴보면 지금 2분기 실적은 사상 최악의 실적을 달성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심지어는 3분기까지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주가와 실물경기가 간의 이 괴리감이 상당히 벌어져 있는 상태다. 사실 저가 매수 기회는 거의 다 소진 돼가고 있다고 평가를 해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굉장히 긴 시간 횡보세를 보일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가 없다. 따라서 향후 추가적인 개인 투자자들의 자금 유입은 이전에 비해서는 상당히 둔화될 가능을 조금 더 염두에 둘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황 연구위원은 “결국은 주가가 2,000을 넘어서 이전 고점을 돌파해 나가기 위해서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귀환이 굉장히 중요하다. 외국인투자자들이 과연 언제 돌아올 수 있을 것이냐를 예상해 보면 미국시장이나 유럽시장이 본격적인 회복의 모습, 미국의 기업실적이 개선되는 모습이 나타나야 비로소 돌아올 수 있는 가능성들이 높다고 예상할 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이전과 같은 강력한 주가 상승 흐름이 계속해서 이어질 가능성은 오히려 더 떨어지고 있는 시기다. 조금 더 보수적인 관점에서 신중한 관점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이인철의 경제인사이트' 방송캡처ⓒ천지일보 2020.5.15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이인철의 경제인사이트' 방송캡처ⓒ천지일보 2020.5.15

◆관심 가질 만한 주식 ‘종목주’는 무엇

홍 대표는 “애널리스트들의 이익전망을 살펴보면 세 업종이 연초 대비해 지금의 이익전망이 상대적으로 덜 빠지거나 오히려 개선된 종목이 존재한다. ▲반도체를 비롯한 온라인 정보통신 업종 ◆바이오테크 ◆필수소비재 업종을 들 수가 있다”며 이들 업종을 추천주로 꼽았다.

황 연구위원 역시 “일단 정책수혜주라는 것은 무시하기 어려울 것 같다. 정보 통신 관련된 소재산업 부품산업 장비산업의 관련 주식들은 상당부분 조금은 유망할 것 같다고 예상된다”면서 “한국판 뉴딜과 관련해 이전 ‘소부장’에 대한 지원정책들이 그간 계속해서 발표가 돼왔왔다. 그래서 이 두 가지를 합쳐보면 정보통신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위한 소부장 산업에 있어서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굉장히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향후 시장에서 변수가 될 만한 것으로 홍 대표는 “백신이다. 전 세계 국가들이 가을에 재유행이 있을 것을 겁내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효과적인 백신의 개발 여부가 2차유행을 막는 중요한 포인트가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관심가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황 연구위원은 “조금 더 타이밍을 길게 보면 코르나19로 인해 미국과 중국 간 무역분쟁이 훨씬 더 격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1차 미중무역합의는 도출이 됐지만 사실 이는 이미 물 건너갔다고 평가를 해야 될 것 같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대한 공세를 이전에 비해 훨씬 더 높은 수준으로 가져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부분은 우리나라 특히 수출기업들에게는 상당한 부담요소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향후 미국이 무역 분쟁 속에 중국을 생산기업들의 비중을 축소하면서 중국 이외 지역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우리가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이냐라는 부분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인철의 경제인사이트' 천지TV방송캡처 ⓒ천지일보 2020.5.15
'이인철의 경제인사이트' 천지TV방송캡처 ⓒ천지일보 2020.5.15

한편 ‘이인철의 경제인사이트’는 유튜브와 네이버TV, 천지일보 홈페이지에서 생중계 및 녹화중계된다. 오는 20일 두 번째 방송에서도 홍춘욱 EAR리서치 대표와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이 참석해 ‘포스트 코로나’ 해법에 대해 계속 살필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