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미래통합당 조경태 최고위원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김종인 비대위 체제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4.24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미래통합당 조경태 최고위원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김종인 비대위 체제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4.24

“오후로 예정된 최고위 열리지 않을 것 같아”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출범을 두고 내홍이 깊어지는 가운데 조경태 최고위원이 비대위원장으로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 원장·이주영 국회부의장 등을 비대위원장 후보로 제안했다.

조 최고위원은 29일 오전 국회에서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과 독대한 후 기자들과 만나 ‘(차기) 비대위원장으로 누구를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장기표 선생 같은 분은 아주 훌륭하다. 평생을 민주화운동에 헌신한 분 아니냐”며 이같이 주장했다. 또 “이주영 국회부의장도 다들 훌륭하다고 평가를 하고 있다”고도 했다.

당초 통합당은 내달 8일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선거를 진행하기로 했지만, 비상 상황임을 감안해 하루이틀 정도 일정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대해 조 최고위원은 “하루라도 빨리 당선자 총회를 열어서 새 원내대표를 선출하자고 말씀을 드렸다”며 “새 원내대표가 민주적 의사결정을 통해 3~4개월의 한시적 비대위를 구성하고 비대위원장을 지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 최고위원은 “김종인 비대위를 출범시키기 위한 상임전국위를 다시 열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며 “그 부분은 어제 결정이 났다. 전당대회를 열어달라는 뜻이 담긴 결과라고 본다. 당원들의 뜻을 존중하는 것이 민주정당으로서의 올바른 자세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조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로 예정된 최고위원회의는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오늘 최고위원회의는 아마 안 열릴 가능성이 높다. 특별한 안건이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