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차기 검찰총장에 윤석열(59, 사법연수원23기)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했다. 청와대는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제청을 받고 다음 달 24일 임기가 끝나는 문무일 검찰총장 후임에 윤 지검장을 지명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천지일보 2019.6.1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천지일보DB

조국 수사팀 간부, 새 대검 부장에 항의

“네가 검사냐” “조국 변호인이냐” 비판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법무부의 검찰에 대한 대대적인 ‘물갈이’가 진행된 후 검찰 내 갈등이 표면화하는 모양새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석열 검찰총장과 대검 간부들은 지난 18일 대검 과장급 인사의 집안 상가(喪家)에 조문했다. 이 자리에는 심재철(51, 사법연수원 27기) 반부패강력부장과 양석조(47, 29기) 반부패강력부 선임연구관도 참석했다.

윤 총장이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양 선임연구관은 직속 상관인 심 부장에게 “조국이 왜 무혐의인지 설명해봐라” “당신이 검사냐” “조국 변호인이냐” 등의 말을 하며 따져 물었다. 취재진이 있는 자리에서 공개적으로 항의를 표한 것이다.

앞서 심 부장은 지난주 검찰총장 주재 회의에서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과 관련해 “감찰 중단은 백원우, 박형철 당시 비서관과의 3인 회의에서 결정한 것이고, 민정수석(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정무적 판단으로 볼 여지가 있다”며 “조 전 장관 혐의를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하기 어렵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회의에 참석했던 홍승욱 동부지검 차장 등은 “수사 기록을 보셨느냐”고 반박했고 다른 참석자들도 동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도 심 부장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양 선임연구관이 공개 항의를 한 것에 대해 심 부장은 특별한 반응 없이 빈소를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도 자리를 비운 상태에서 벌어진 상황이라 별다른 반응은 보이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단행한 검찰 고위간부 인사 이후 새 검찰 간부들과 기존 수사팀 간의 갈등이 표면화하면서 앞으로 더 거센 내부 바람이 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법무부가 검찰 고위간부 인사에 이어 중간간부에 대한 인사를 준비하는 만큼 또 다시 대규모 ‘물갈이’가 진행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