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 들어왔어도 우리국민뿐만 아니라 평화를 사랑하는 세계인들은 지구상에서 유일한 분단국으로 남아 있는 한반도의 정세 호전과 남북관계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그래서 남북 정상이 내놓을 신년사(新年辭)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도 했다. 세계인들의 기대감 속에서 지난 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올해의 신년사를 밝혔다. 남북관계와 관련해 김 위원장은 “지난해 북한이 대화와 교류를 위해 노력해왔다”고 주장하면서도 남조선 당국이 이에 역행해 제도통일 음모와 불신을 격화시켰다”고 비난한바 있다.

이와는 다르게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신년사에서 북한의 대남 비난에 말려들어 맞대응하기 보다는 올해로 20주년을 맞게 되는 ‘6.15 남북 공동선언’의 기본정신에 따라 “남북 관계에 속도를 내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을 위한 여건이 하루빨리 갖춰질 수 있도록 남과 북이 함께 노력하길 바란다”는 말을 했다. 그러면서 공동선언 20주년 공동행사, 접경지역의 자연재해 대응 등 남북협력을 내세운바 ‘남북 관계 우선’이라는 원칙적인 기조를 앞세운 것이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5대 협력사업 제안 등 ‘남북 관계 우선’ 천명에도 불구하고 북한 당국은 무시 전략으로 일관하는 태도를 보인다. 북한 선전 매체에서는 심지어 문 대통령을 ‘남조선 당국자’로 표현하면서 “아전인수 격의 자화자찬과 과대망상적 내용으로 일관돼 있는 대북 정책 광고 놀음은 듣기에도 역겹기 그지없다”는 비난을 스스럼없이 퍼부었다. 남북 협력에 응한다기보다는 여차하면 관계를 단절하고 ‘도발’할 것임을 예고하는 투다.

하지만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를 들여다보면 우리정부의 대북정책과 합치되는 내용들이 들어있다. 우리정부는 오래전부터 ‘평화적인 조국통일’을 구상하고 역대 정부가 이를 이행하기 위한 남북 협력을 강조해왔다. 그 기조에 김 위원장도 동조하고 있는 바, 즉 “조국통일은 가장 절박하고 사활적인 민족최대의 과업”이라고 한 말이다. 또 “외세의 간섭을 배격하고 북남관계와 조국통일문제를 민족의 지향과 요구에 맞게 자주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는 말도 남북협력을 완전 차단하겠다는 것이 아닌 만큼 당국에서는 한반도에서 평화가 정착돼 안전이 보장되기 위한 진일보한 남북협력 방안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위원장에 보낼 생일 축하 메시지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달해달라고 당부했고, 그 메시지가 적절한 방법으로 북에 전달되는 등 최근 상황을 기화로 봄눈 녹듯 남북대화에 물꼬가 틔기를 기대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