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건축기사는 건축물을 둘러싼 주변 환경과 건물의 용도, 경제적 비용에 대한 계획에서부터 시작해 건물의 시공 전 과정에 관한 공학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인을 뜻한다.

건축기사는 건축공사를 관리·감독하고 설계를 실시하거나 시공에 관한 기술적인 자문을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건축주와 협의해 건축물의 모양과 설계에 대한 필요한 조건들을 결정하고 사용자재와 부대설비, 공사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조언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건축기사 자격증은 취업이 잘 되는 자격증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의 고용정보시스템인 ‘워크넷’에 올라온 구인 공고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게차 운전기능사에 이어 구인 공고가 가장 많은 자격증 2위에 건축기사 자격증이 이름을 올렸다.

건축기사는 종합 또는 전문 건설회사의 건설현장과 건축사사무소, 시공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이에 매년 만 5000여명이 넘는 수험생이 건축기사 필기시험에 응시하고 있다. 지난해에 실시된 건축기사 필기시험에는 1만 8070명이 응시해 5583명이 합격했다. 최근 5년간의 필기시험 평균 합격률은 약 28%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건축기사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커리큘럼을 마련하고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2020년 1회 건축기사 시험에서 필기와 실기 시험에 모두 합격하고 소정의 과정을 거치면 제세공과금 22%를 제외한 수강료를 환급하는 ‘환급+연장반’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해당 과정 수강생이 2020년 1회 시험에 불합격 할 경우 수험표 사본을 제출하면 2회 시험까지 수강 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학습 시간이 부족한 건축기사 수험생을 위해서는 ‘6개월 단기합격반’을 제공하는 등 건축기사 자격증 수험생 맞춤형 커리큘럼을 마련하고 다양한 학습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에듀윌의 건축기사 자격증 대비 과정에 대한 세부사항은 에듀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