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유종수 수소에너지 네트워크 대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의원,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 자유한국당 홍일표 의원, 더불어민주당 홍의락 의원, 유인태 국회사무총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열린 국회 수소충전소 착공식에서 세레머니를 한 후 박수를 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30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의원,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 자유한국당 홍일표 의원, 더불어민주당 홍의락 의원, 유인태 국회사무총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열린 국회 수소충전소 착공식에서 세레머니를 한 후 박수를 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30

서울 첫 상업용 수소충전소… 연중무휴 일 70대 충전

8월 완공 예정… 정부, 수소충전소 확충 전략 수립키로

성윤모 장관 “국회 수소충전소, 혁신의 새로운 이정표”

수소 인프라 확대… 서울·부산·인천 등 수소충전소 구축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세계 최초로 국회에 수소충전소가 구축된다. 최근 강릉 수소탱크 폭발 사고로 인해 사회적 불안감이 큰 가운데 국회에 수소충전소가 설치되면서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줄어들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 수소충전소 착공식 및 협약식을 개최하고 서울시내 첫 상업용 수소충전소 설치에 나선다.

이날 행사에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의원 등 국회수소경제포럼 여야 의원, 공영운 현대차 사장, 유종수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 대표 등 주요 인사 20여 명을 비롯해 10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성윤모 장관은 “수소차와 수소경제를 본격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해 수소충전소는 꼭 필요한 핵심 인프라”라며 “특히 국회 수소충전소는 한국 수소경제를 앞당기는 협력의 상징이자 혁신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에 수소충전소를 차질없이 설치해 국민들이 수소충전소에 대해 가진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열린 국회 수소충전소 착공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30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열린 국회 수소충전소 착공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30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은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은 수소차 선도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국회 내 수소충전소 설치가 수소차 인프라 구축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해 한국 전역에 수소경제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제대로 구현될 수 있도록 중기부 역시 적극적으로 돕겠다”며 “수소경제를 향해 함께 나아가려면 (수소충전소) 안전을 위한 대책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국회에 들어서는 수소충전소로 서울 도심 한복판 에 설치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국회 수소충전소는 서울 내 첫 번째 상업용 수소충전소다. 일반인과 택시도 수소전기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오는 8월 말 완공될 예정으로 인허가부터 최종 완공까지 총 6개월가량이 소요될 전망이다.

국회 수소충전소 조감도.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천지일보 2019.2.11
국회 수소충전소 조감도. (제공: 현대자동차) ⓒ천지일보 2019.5.30

통상 수소충전소 구축에는 8~10개월이 소요되지만 국회 수소충전소는 지난 2월 산업통상자원부가 규제 샌드박스 제1호 사업으로 승인하고 국회와 정부, 관련 기관이 설치에 적극적으로 협력함에 따라 총 구축 기간이 단축된 것. 이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유인태 국회사무총장 등 국회와 국회사무처, 성 장관 등 정부의 신속한 의사결정과 협력의 결과물이라는 평가다.

국회와 정부가 이번 국회 수소충전소 구축 추진 과정에서 보여준 소통과 현안 해결 의지는 향후 각종 규제 해소를 통한 산업혁신의 대표적인 모범사례가 될 전망이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국회 정문에서 접근이 용이한 국회대로 변에 총면적 1236.3㎡ 규모로 신축된다. 시간당 5대 이상의 수소전기차를 완충할 수 있는 25㎏/h의 충전 용량을 갖추게 될 예정이다. 연중무휴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돼 하루 70대 이상의 수소전기차가 이용 가능하다.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열린 국회 수소충전소 착공식에 참석해 논의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30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과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열린 국회 수소충전소 착공식에 참석해 논의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30

현대차는 국회 수소충전소에 고유의 수소충전소 디자인과 브랜딩을 적용하기로 했다. 수소에너지가 가지고 있는 새로운 에너지원으로서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한편 반투명 재질의 외벽을 활용한 이색적인 연출을 통해 가볍고 깨끗한 수소의 속성을 담아낼 계획이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현대차가 2대 주주로 참여하고 있는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전문회사인 특수목적법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가 운영한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규제 샌드박스 사업 특례 기간인 오는 2021년 5월까지 우선 운영되며 향후 중장기 운영 여부가 검토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문 국회의장과 유 국회사무총장, 성 장관 등 국회와 정부가 한목소리를 내어 규제 혁신 1호가 가능했다”며 “민의의 전당인 국회 안의 수소충전소 구축으로 향후 수소충전소 구축 규제가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는 단순히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넘어 도심형 수소충전소 구축 등 우리나라가 수소 사회의 선두주자가 되는 날까지 수소 인프라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는 국회 수소충전소 외에도 전국 수소충전소 구축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차는 서울 도심인 강동구 GS칼텍스 상일충전소에 오는 9월 말 완공을 목표로 수소충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7월 말까지는 부산 사상구 대도에너지와 인천 남동구 SK가스 논현충전소에 도심형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지난 4월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서울 방향)과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 방향)에 고속도로 수소충전소를 개소한 데 이어 오는 6월 말까지 중부고속도로 하남휴게소(경기 하남시 소재), 남해고속도로 함안휴게소(경남 함안군 소재)에 수소충전소를 추가로 열 계획이다.

현대자동차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수소충전소 및 수소충전소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유종수 수소에너지네트워크 대표, 김수흥 국회사무차장,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 민주당 김영춘 의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 민주당 홍의락 의원, 유인태 국회사무총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제공: 현대자동차) ⓒ천지일보 2019.5.30
현대자동차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수소충전소 및 수소충전소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유종수 수소에너지네트워크 대표, 김수흥 국회사무차장,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 민주당 김영춘 의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 민주당 홍의락 의원, 유인태 국회사무총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제공: 현대자동차) ⓒ천지일보 2019.5.30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