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대. (출처: 뉴시스)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대. (출처: 뉴시스)

평창올림픽 당시 한반도기에 독도 빼라고 주장한 일본
해군 “日 자위대 함정, 제주 국제관함식에 욱일기 달지 말라”

호사카유지 “한국 내 욱일기 등 사용 금지법 입법해야”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평창올림픽 당시 한반도기에 독도를 빼라고 주장한 일본이 오는 10일 제주에서 개최되는 국제관함식에서 일본 자위대 함정이 욱일기를 달고 입항할 것으로 알려져 1일 논란이 일고 있다. 우리 해군은 “욱일기를 게양하고 입항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일본의 욱일기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아시아 국가들에는 일본 군국주의를 상징한다. 이에 우리 국민들의 분노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우리 해군은 전날 욱일기 게양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일본 측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평가전에서 한반도기가 게양된 것에 대해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을 들며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결국 개막식에서 독도가 빠진 채 한반도기가 등장하는 일이 벌어졌다.

하지만 이번에 제주에서 개최되는 국제관힘식에 일제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욱일기 게양’ 문제가 논란이 일어났지만 일본은 타협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28일 오노데라 일본 방위상은 “자위대 함대기의 게양은 의무”라며 “유엔 해양법 상으로도 군대 선박의 국적을 나타내는 외부 표기에 해당한다고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외교부는 “욱일기에 대한 우리 국민의 정서를 적극적으로 감안해 달라는 입장을 일본 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국회의원(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장)이 대정부 질문을 하는 가운데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일본 자위대 함대의 욱일기 게양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고, 이 총리 또한 이에 대해서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일본 함대의 욱일기 게양에 대해 분개하는 국민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일본의 관함식 참가를 막을 정도로 강경 대응할 문제는 아니라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와 관련해 세종대학교 독도종합연구소 소장인 호사카 유지 교수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이 침략 국가라는 사실을 부정한 결과”라면서 “한국에서 ‘욱일기 금지법’을 제정해 욱일기 게양 금지뿐 아니라 일본의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모든 상징물을 한국에서 쓰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