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지난달 29일 오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 참석, 함께 입장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지난달 29일 오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 참석, 함께 입장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北 언론, 올해 초부터 탈북 종업원 문제 거론
“南 당국의 성의와 의지 보여줄 중요한 계기”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남북이 내달 1일 예정된 남북고위급회담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과 집단 탈북 여종업원 송환 문제를 다룰지 주목된다.

최근 북한은 남북 화해 분위기가 2번째 남북정상회담으로 재조성됐음에도 한미연합훈련과 여종업원 송환 문제를 직접 거론하고 있다.

여종업원 송환 문제의 경우에도 북한은 조선중앙통신사 논평형식으로 ‘보수 정권이 남긴 반인륜적 문제는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는 제목으로 재차 지적했다.

논평은 “북남관계의 지속적인 발전과 조선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바라는 남조선 당국의 성의와 의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계기로도 된다”면서 거듭 송환을 촉구했다.

북한은 올해 초 고위급회담이 열렸을 때도 이산가족 상봉 문제와 여종업원 송환을 연계하기도 했다.

하지만 북한이 이를 단기간에 승부를 볼 핵심 쟁점으로 삼을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북한이 여종업원 송환을 강력하게 걸고넘어지면 판문점 선언 합의사항인 8.15 이산가족 상봉이 어려워질 수 있다.

한미연합훈련에 대해선 지난 29일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대화 분위기에 맞게 처신해야 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현시기 합동 군사연습문제는 미국이 평화를 바라는가 아니면 전쟁을 추구하는가를 보여주는 시금석”이라며 “미국이 회담을 진심으로 바란다면 상대를 힘으로 위협 공갈하는 놀음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지난 16일 ‘맥스선더’ 한미 공중연합훈련 등을 문제 삼아 고위급회담을 일방적으로 연기했다. 또 미국과의 비핵화 문제로 줄다리기를 하는 가운데 체제 안전 보장에 한미연합훈련이 직결된 만큼 남측에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도 있다.

다만 개인 필명의 논평이고 지금 이 시간에도 북미 실무회담이 진행되고 있어 미국을 겨냥해 거론한 것일 수도 있다는 분석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