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 천지일보DB)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 천지일보DB)

판문점-싱가포르서 의전·의제 실무협의 예정

김영철·폼페이오, 실무-고위급 전방위 협상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북미가 싱가포르에서 열릴 6.12정상회담을 앞두고 30일 판문점과 싱가포르, 뉴욕에서의 ‘트리플’ 동시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먼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과 성 김 주필리핀 미국 대사를 대표로 하는 양측 실무협의팀은 이날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회담을 갖고 6.12정상회담 의제 조율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싱가포르에서는 조 헤이긴 백악관 부(副) 비서실장을 대표로 하는 실무진 30여명이, ‘김정은 일가의 집사’로 불리는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을 포함한 북한 인사 8명과 협의를 진행한다. 협의 내용은 6.12정상회담에서의 의전·경호 등이 될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에서 ‘2인자’로 평가되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뉴욕에서 3차 고위급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앞서 김 부위원장은 전날 오전 평양발 고려항공편으로 베이징 서우두(首都)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그는 이날 오후 1시 뉴욕행 중국 국제항공 항공 CA981편에 탑승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김 부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은 6.12정상회담 합의문에 대한 최종 조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 부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은 판문점에서 협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양측간 이견이 있는 부분에 대한 최종 담판을 지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30∼31일 1박2일 일정으로 뉴욕을 방문하는 폼페이오 장관이 김 부위원장과 이틀 연속 고위급 회담을 진행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29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폼페이오 장관과 김 위원장의 회담을 언급하면서 계속 ‘복수형’을 뜻하는 ‘meetings’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그는 “‘회담들’의 일정을 잡아놓은 상태이지만, 최종적인 구체적 사항들에 대해 막판 조율을 하고 있다”면서 “정확한 시간표가 나오면 알리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