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최근 청소년, 노인, 가족, 여성,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복지 정책 및 공공복지 서비스가 증대함에 따라 사회복지사 자격도 각광을 받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무엇보다 고령화, 저출산으로 더 주목을 받고 있는 자격증이자, 10년 후 전망 좋은 일자리로 늘 선정되고 있으며, 재취업에도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유용하다.

사회복지사가 되면 사회복지시설과 사회복지관으로 취업을 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이 외 노인요양원, 심신재활원, 양로원 등을 설립하고 운영할 수 있다.사회복지사는 성별, 연령의 제한 없이 다양한 사회복지 관련 직종에 취업이 가능해 더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는 자격증이다. 국가시험 없이 온라인 수업과 실습만으로 2급 자격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원격평생교육원을 통해 학점은행제로 자격 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는 방법이다. 사회복지사2급 취득을 위해서는 원래 해당 학위가 있어야 하는데 해당 학과를 나오지 않았더라도 온라인으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은 온라인 26과목을 수강하면 되고 대학교 졸업 이상은 온라인 13과목, 대학교 중퇴자는 전적대 보유학점에 추가로 온라인 14과목을 이수하면 된다.

실습은 모두 똑같이 1과목, 120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이수해야 하는 과목은 사회복지개론 등 전공필수 10과목과 가족복지론 등 전공 선택 과목들이 있다. 이 중에 과목을 선택해 수강하면 된다.

자격 취득 절차는 원격평생교육원 같은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에서 학점을 이수한 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학습자 등록, 학점 인정 신청, 마지막으로 자격관리센터에 자격증을 신청하면 된다.

에듀윌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사2급 과정을 수강하면 취득까지 일련의 과정을 학습 매니저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학점은행제는 학교를 출석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특장점이 있다.

사회복지사는 주로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기관이 많기 때문에 자격증 없이는 취업의 장벽이 높다. 반면 자격증이 있으면 취업이 어렵지 않고 사회복지직 공무원 경쟁률 또한 일반 행정직 대비 20% 수준으로 낮은 편이다. 지속적인 정부의 관련 정책이 확대되면서 연간 채용 인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