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수정 추기경(왼쪽 세 번째)이 3일 오후 서울 명동성당에서 열린 '낙태죄 폐지 반대를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에 참석해 서명하고 있다. 염 추기경 왼쪽은 마르코 스프리찌 주한교황청 대리대사, 오른쪽은 유경촌 티오테오 주교. (출처: 연합뉴스) 2017.12.3
염수정 추기경(왼쪽 세 번째)이 3일 오후 서울 명동성당에서 열린 '낙태죄 폐지 반대를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에 참석해 서명하고 있다. 염 추기경 왼쪽은 마르코 스프리찌 주한교황청 대리대사, 오른쪽은 유경촌 티오테오 주교. (출처: 연합뉴스)

약 2달간 실시한 100만여명 서명지도 전달
“여성 자기결정권 중요하지만 생명권이 우선”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낙태죄 폐지 반대 운동을 벌여온 천주교가 100만여명의 서명이 담긴 서명지와 탄원서를 오는 22일 오후 3시 30분 헌법재판소에 전달한다.

20일 한국천주교주교회의(의장 김희중 대주교)는 “지난해 12월 3일부터 올해 1월 31일까지 실시한 ‘낙태죄 폐지 반대 백만인 서명운동’에 100만 9577명이 서명했다”면서 “서명지와 탄원서를 헌법재판소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주교회의는 이번에 낙태죄 폐지 반대뿐 아니라, 남성의 책임 강화, 임산부모 지원 제도 도입을 요청하는 탄원서도 함께 제출한다.

주교회의는 탄원서에서 “여성의 자기결정권, 행복추구권 등이 인간답게 살 소중한 권리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그것들이 생명권과 충돌된다면 당연히 생명권이 우선적으로 보호돼야 할 것”이라며 “태중의 무고한 생명을 직접 죽이는 낙태는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낙태죄 폐지는 궁극적으로 여성의 정서적,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심각하게 해치고 인간성의 본질적 의미를 왜곡시킨다”며 낙태죄 폐지를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서명지와 탄원서는 김희중 대주교를 비롯한 주교회의 가정과생명위원회 위원장 이성효 주교, 주교회의 사무처장 김준철 신부, 서울대교구 생명위원회 사무국장 지영현 신부가 함께 헌재에 제출할 예정이다.

낙태죄 위헌 여부 확인 헌법소원은 지난 2017년 2월 8일 헌법재판소에 사건 접수되었으며, 2018년 다음달 22일 공개 변론을 앞두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