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 뉴시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 뉴시스)

북미 고위급 외교 접촉 계획… 트럼프 “시간과 장소 결정될 것”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북미 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성사될 경우 그 장소는 판문점 ‘평화의 집’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현재 트럼프 행정부가 5월 내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시간, 장소 등 구체적인 계획 수립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뉴욕타임스(NYT)가 북미 정상회담 장소는 판문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을 내놨다.

NYT에 따르면 백악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의 대북특별사단을 통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정상회담 제안에 화답한 지 하루 만에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북미 고위급 외교 접촉을 계획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9일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북한과 협상은 매우 좋은 것”이라며 “협상을 마무리하면 전 세계를 위해 매우 좋은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미 정상회담의) 시간과 장소가 결정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정상회담 장소가 판문점이 될 가능성이 큰 이유로는 트럼프 대통령이 평양에서의 회담을 원치 않는다는 점이 꼽히고 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9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평양 시내에서 만남을 갖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 역시 북한 지도자가 된 이후 북한을 벗어난 적이 한번도 없었다는 점에서 미국 등 타 지역에서 회담하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북한과 가장 가까우면서도 북한 지역이 아닌 판문점이 회담 장소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것이다.

4월 말에 있을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 장소 역시 판문점 평화의집이란 점도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싣고 있다.

그러나 실제 정상회담 성사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회담에 긍정적인 전망을 하는 트럼프 대통령과 달리 미국 정치권에선 사전 정지작업이 없이 북한과 회담하는 것은 실익이 없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대니얼 러셀 전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WSJ 인터뷰에서 “북한이 모호한 약속들만 내놓은 시점에서 기존 절차를 역행하고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을 허락하는 것이 현명한 것인가 하는 의문이 있다”고 했다.

백악관 내에서도 정상회담을 두고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샌더스 대변인이 “우리는 북한의 말과 수사에 일치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볼 때까지 이 만남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구체적이고 검증할 수 있는 행동을 봐야 한다”고 말한 것이 비핵화 등과 관련한 북한의 가시적 조치가 없을 경우 정상회담이 불발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이에 또 다른 백악관 관리는 샌더스 대변인의 발언을 정정하고 나섰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이 관리는 샌더스 대변인의 발언에 대해 북한의 약속 이행에 조금이라도 변동이 있을 경우 회담 개최를 다시 고려하게 될 것이라는 취지였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