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5일 백악관에서 방미 중인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회담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5일 백악관에서 방미 중인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회담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트럼프 정상회담 수락 이후 ‘구체적 조치’ 요구 놓고 논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미국 백악관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둘러싸고 혼선을 빚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수락한 이후 백악관 대변인으로부터 북한의 ‘구체적인 조치’ 없이는 만남이 없을 것이란 입장이 나온 데 이어 다시 이를 반박하는 주장이 나오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특별사절단으로서 평양에 다녀왔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제안을 전해들은 뒤 5월 안에 만날 것이라며 회담을 수락했다. 양 정상이 뜻을 모음에 따라 북미 정상회담은 급물살을 타는 듯했다.

그러나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9일(현지시간) 북미 정상회담 개최 전망과 관련해 “대통령은 북한에 의한 구체적인 조치와 구체적인 행동을 보지 않고는 그런 만남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면서 제동이 걸렸다. 그는 “우리는 북한의 말과 수사에 일치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볼 때까지 이 만남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구체적이고 검증할 수 있는 행동을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샌더스 대변인의 발언은 비핵화 등과 관련한 북한의 가시적 조치가 없을 경우 정상회담이 불발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논란이 커지자 다른 백악관 관리가 정상회담 초청 수락은 유효하다면서 샌더스 대변인의 발언을 정정하고 나섰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이 관리는 샌더스 대변인에 발언에 대해 북한의 약속 이행에 조금이라도 변동이 있을 경우 회담 개최를 다시 고려하게 될 것이라는 취지였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미국 정치권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 수락을 놓고 적절성 여부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 관련 사전 정지 작업 없이 정상회담 제안을 덜컥 수락한 것은 결과적으로 대북제재 이완으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면서다.

대니얼 러셀 전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WSJ 인터뷰에서 “북한이 모호한 약속들만 내놓은 시점에서 기존 절차를 역행하고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을 허락하는 것이 현명한 것인가 하는 의문이 있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북미 정상회담의 시간과 장소가 곧 결정될 것이라며 정치권 내 논란을 일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협상은 매우 좋은 것”이라며 “협상을 마무리하면 전 세계를 위해 매우 좋은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미 정상회담의) 시간과 장소가 결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