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출처: 뉴시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출처: 뉴시스)

북미 정상회담 불발 가능성 시사… 회담 장소엔 “평양은 안돼”

[천지일보=이솜 기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만남 의사를 밝혔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구체적인 조치’가 없이는 만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9일(현지시간) 북미 정상회담 개최 전망과 관련해 “대통령은 북한에 의한 구체적인 조치와 구체적인 행동을 보지 않고는 그런 만남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우리는 북한의 말과 수사에 일치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볼 때까지 이 만남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구체적이고 검증할 수 있는 행동을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그들(북한)은 비핵화를 약속했다”며 “미국은 양보를 하지 않았다. 북한은 몇가지를 약속했고, 이 만남은 북한의 약속과 일치하는 구체적인 행동 없이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대북특사단장이었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김 위원장의 정상회담 제안을 전달받고, 5월 안에 만나자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샌더스 대변인의 발언은 비핵화 등과 관련한 북한의 가시적 조치가 없을 경우 정상회담이 불발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샌더스 대변인은 북한에 대한 트럼프 정부의 최대 압박 작전이 분명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분석과 함께 “우리는 최대 압박 작전이 느슨해지지 않게 하고 있다”고 했다. 이는 북한과의 대화 국면을 위해 대북 제재를 완화하는 조치는 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보인다.

북미 정상회담 개최 시기나 장소에 대해서도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다만 정상회담 장소에 대해선 “평양 시내에서 만남을 갖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