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의 문재인 대통령 아들 ‘취업 특혜 의혹’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출국금지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유미씨로부터 조작된 내용을 제보받아 당에 알린 인물이다. (출처: 연합뉴스)

정치·도의적 책임 불가피… 김관영 “적절한 입장 표명할 듯”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국민의당의 ‘문준용 제보 조작’ 파문이 확산하는 가운데 지난 대선 당시 국민의당 대선 후보로 나갔던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책임론이 커지는 모양새다. 

국민의당은 이번 파문에 대해 당원인 이유미씨의 단독 범행이라며 당 차원의 개입에 선을 긋고 있지만, 이씨가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윗선의 지시를 언급하면서 당 개입 의혹이 확산하고 있다. 

특히 이씨는 안 전 대표의 KAIST 대학원 제자로 알려진 데다가 지난 18대와 19대 대선에서 안철수 캠프에서 활동한 전력이 있어 안 전 대표의 측근이 아니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 파문과 관련해 안 전 대표의 책임론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안 전 대표가 증거 조작 사실을 사전에 알았든 몰랐든 자신의 캠프 진영에서 일어난 일인 만큼 정치적, 도의적 책임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대선 패배 이후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 잠행하고 있는 안 전 대표는 현재까지 이번 파문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으나, 그의 주변에선 어떤 식으로든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당내 진상조사단장을 맡은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은 한 라디오에서 안 전 대표에 대해 “정치적, 도의적 책임은 국민이 판단할 몫”이라면서도 “본인도 여러 상황을 고려해 적절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