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DB

당 지도부, 검찰 칼끝 방향 촉각
수사 범위, 당 전체 확산할 수도
내부서 安 입장표명 불가피론
李 구속여부 결정 뒤 발표 주목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국민의당의 ‘문준용 제보 조작’ 사건에 대한 윗선 개입 의혹이 확산하는 가운데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의 침묵이 계속되고 있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이번 사건의 핵심 관련자로 지목된 당원 이유미씨와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한 검찰 수사 상황을 지켜보면서 숨죽인 상황이다. 검찰 수사의 칼끝이 당 전체로 향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증거 조작은 이씨 개인의 단독 범행이라는 데 방점을 찍고 있다. 당 차원의 개입 의혹에 선을 긋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당사자인 이씨는 윗선 지시가 있었다고 주장하면서 이 전 최고위원을 지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가 검찰에 체포되기 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도 윗선의 지시를 언급하면서 당 개입 의혹이 확산하고 있다.

이씨의 주장대로 이 전 최고위원의 지시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검찰 수사 범위는 당 전체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이씨는 안 전 대표의 KAIST 대학원 제자로 알려진 데다가 지난 18대와 19대 대선에서 안철수 후보 캠프에서 활동한 전력이 있어 안 전 대표의 측근이 아니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 파문과 관련해 안 전 대표의 책임론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안 전 대표가 증거 조작 사실을 사전에 알았든 몰랐든 자신의 캠프 진영에서 일어난 일인 만큼 정치적, 도의적 책임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게다가 대선 당시 안 전 대표 캠프는 조작된 제보 증거를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 공격에 적극 활용한 바 있다.

국민의당 자체 진상조사단은 사건의 진상을 발표하기에 앞서 안 전 대표와의 면담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안 전 대표 책임론이 계속 커지고 있는 만큼 어떻게든 입장 표명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민의당 김태일 혁신위원장은 29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안 전 대표의 책임론과 관련해 “자신을 위해 뛰었던 집단과 세력에 대해 장수가 책임을 져야 한다”며 “적극적으로 나서서 수습과 위기 돌파의 리더십을 보여주길 바라는 것이 당 주변의 소망”이라고 말해 사실상 안 전 대표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안 전 대표는 문준용 제포 파문이 불거진 이후 서울 노원구 자택에서 칩거 중이다. 관련 보고를 받은 뒤 상황의 추이를 지켜보면서 대응 방안을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파문에 여론의 관심이 집중되고 위선 개입 의혹이 확산하고 있어 안 전 대표가 조만간 입을 열지 않겠느냐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다만 최상의 시기를 저울질할 것을 보인다. 정치권에선 검찰에 긴급 체포된 이씨의 구속 여부가 결정된 직후 안 전 대표의 입장 표명이 이뤄질지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안 전 대표가 이씨와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한 검찰 수사 상황과 중간 수사 결과를 지켜본 뒤 입장 표명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 경우 상당 기간 침묵이 길어질 수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