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동대로 지하공간 조감도. (제공: ㈜다원피앤디)

“환경에 영향” vs “지역경제에 도움”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공청회

[천지일보=차은경 기자] 현대자동차 신사옥(GBC) 건립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강남구와 봉은사가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환경영향평가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 시각차를 드러냈다.

22일 서울 강남구 삼성1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공청회에는 지역주민과 이해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강남구 측은 영동대로 개발 사업이 지역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조계종은 이 사업이 봉은사를 비롯한 삼성동 일대의 환경에 심각하게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 있다.

영동대로 지하 개발은 2호선 삼성역에서 9호선 봉은사역에 이르는 지하 950m 구간에 지하 6층 51m, 폭 70m에 이르는 광역 환승센터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국내 최대의 광역복합환승센터와 문화·상업시설 등을 갖춘 공공인프라를 건설하고자 한다.

▲ 영동대로 지하공간 계획구간 위치도. 조계종 측은 영동대로 지하공간 건립 시 봉은사(빨간 동그라미)를 비롯한 강남 일대에 심각한 환경피해를 입힐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제공: ㈜다원피앤디)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는 사업의 시행으로 예상되는 주민 생활환경과 환경오염 피해를 비롯해 자연생태계, 대기질, 온실가스, 수질, 토양, 소음 진동 등 환경에 미칠 주요 영향과 이에 대한 저감방안이 담겨있다.

앞서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장기간 공사 중 발생되는 비산먼지·소음·진동·지하수 문제 등 다양한 의견이 반영되기를 바란다”며 “삼성~동탄 GTX와 현대차그룹 GBC 건립 사업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加)해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조기착공으로 5만명 이상의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겠다”며 영동대로 지하공간 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반면 조계종 환경위원회 부위원장 부산대 이병인 교수는 “영동대로 복합개발 환경영향평가는 환경영향범위와 평가항목 등이 누락돼 있으며 사전 현황조사가 부실하다”며 전면재조사를 요구했다.

▲ 22일 서울 강남구 삼성1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공청회에서 조계종 환경위원회 부위원장 부산대 이병인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그는 “영동대로 평가서는 원래의 계획대로 추진하기 위한 대안만을 제시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최적 대안은 무시하고 제외하고 있다”며 “실질적인 현황조사와 사전검증 후 실질적 대안 제시가 필요하고, 복합개발로 인한 재난안전대책에 대한 사전 검증 및 철저한 사후관리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 교수는 봉은사의 사찰환경, 역사문화전통문화에 대한 충분한 사전 검증과 사전 사후 문화영향평가가 수행돼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그는 “(환경영향평가서에) ‘봉은사와 선정릉이 역사문화경관을 형성함’이라고 하는 구절의 설명만 있을 뿐 166m 인접한 봉은사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영동대로와 GBC의 통합 환경영향평가 공동협의회를 구성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이 교수는 “GBC와 영동대로 개발 사업이 동일지역에서 동일시기에 진행되므로 가중피해를 사전검증하기 위한 GBC와 영동대로 사업의 통합영향평가를 적용하고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3일 조계종 봉은사 역사문화환경 보존대책위도 “지하 환승센터 구조물은 수맥을 차단하는 댐 역할을 하게 돼 주변 지반 침하 등 매우 심각한 문제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또 교통량 증가로 인한 대기오염 및 지하공간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또한 심각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 22일 서울 강남구 삼성1동 주민센터에서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공청회가 열리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