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대위원장직 유지 입장과 함께 인적쇄신 방침을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위원장 사퇴 대신 전면전 선포
친박 수뇌부와의 대치 장기화
印, 당대토론회 개최로 압박
徐, ‘직무정지가처분’ 법 대응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주류와 ‘인적청산’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사퇴 거부 입장을 밝힘에 따라 당 내분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게 됐다.

이날 자신의 거취 문제를 놓고 기로에 놓였던 인 위원장은 “근본적 인적쇄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비대위원장직 유지 방침을 밝혔다. 당의 위기에 책임 있는 친박 핵심 인사가 당을 나가지 않으면 본인이 나가겠다던 종전 입장을 뒤집은 것이다. 인 위원장이 당에 남기로 하면서 서청원 의원 등 친박 수뇌부와의 대치 상황이 장기화 될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달 26일 전국위원회에서 추인을 받은 인 위원장은 인적청산 카드를 꺼내들며 친박 핵심 인사를 정조준했다. 실명을 거론하진 않았지만, 서 의원과 최경환 의원, 윤상현 의원 등이 대상으로 거론됐다. 이에 이정현 전 대표와 정갑윤 전 국회부의장만이 탈당을 선언했으나, 서 의원과 최 의원, 윤 의원 등 대다수 친박 수뇌부는 버티기로 일관했다.

사퇴를 유보한 인 위원장은 당내 지지를 바탕으로 인적쇄신 강도를 높일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까지 인 위원장에게 거취 위임장을 제출한 의원은 당내 절반이 훌쩍 넘는 68명인 것으로 전해졌다. 인 위원장의 사퇴를 만류하면서 적극 힘을 실어주고 있는 당 지도부도 인 위원장의 우군이다.

당 중앙당·시도당 사무처 직원들도 “인 위원장의 인적 쇄신을 지지한다”고 밝힌 데 이어 비례대표 의원 12명도 8일 지지 성명서를 내고 “인 위원장의 당의 실추된 명예를 되찾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인적쇄신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혀 인 위원장에게 힘을 실은 상태다.

이런 기세를 몰아 인 위원장은 오는 11일 국회에서 국회의원, 원외당협위원장, 당직자가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당내 인적쇄신 여론을 바탕으로 서 의원과 최 의원을 압박한다는 구상으로 보인다. 지난 6일 친박 주류의 저지로 무산된 상임전국위 개최도 재추진하고 있다. 친박계의 방해로 성원이 미달하면 몇 번이고 재소집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인 위원장의 인적쇄신 ‘칼날’에 맞서 친박 수뇌부의 반격도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친박 맏형 격인 서 의원은 인 위원장의 탈당 요구에 대해 “인 위원장이 당을 나가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그는 인 위원장의 거취 표명을 하루 앞둔 전날엔 “김정은식 통치방식”이라며 ‘색깔론’까지 제기하면서 인 위원장의 사퇴를 압박하고 나선 상황이다. 인 위원장이 재추진하는 상임전국위도 강하게 저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 의원은 법적 대응까지도 천명한 상태다. 인 위원장에게 ‘탈당 강요’ ‘강압과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죄’를 적용할 수 있는지 법률 검토에 착수한 가운데, 인 위원장에 대해 ‘직무정지 가처분신청’을 제출할 계획이다. 인 위원장과 서 의원의 ‘퇴로’ 없는 무한대치에 새누리당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