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친박(친박근혜) 핵심 인사들의 인적청산 시한으로 예고했던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상임전국위가 또다시 무산돼도 계속 소집할 것”이라며 인적 쇄신을 계속할 의지를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비대위원장직 유지 입장 밝혀
상임전국위 ‘친박 저지’ 비판
“패권정치, 패거리정치 민낯”
“쇄신 안되면 거취 다시 생각”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자신의 거취에 대해 “근본적 인적쇄신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비대위원장직 유지에 방점을 찍었다.

이날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연 인 위원장은 “현재로서 인적쇄신 진행과정은 미흡하다는 것이 국민 여러분의 의견이며, 제 판단이기도 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달 30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책임 있는 인사들의 자진 탈당을 요구하면서 자신의 거취 표명 시한을 8일로 제시한 바 있다. 이후 서청원 의원 등 친박(친박근혜) 수뇌부가 사퇴 거부로 버티면서 인 위원장의 사퇴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었다.

인 위원장은 지난 6일 비대위원 인선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가 서 의원 등 친박 주류의 저지로 무산된 것에 대해 “당 최고의결기구를 대신하고 전국위원회의 실질적 역할을 담당하는 상임전국위원회가 정족수 미달로 회의를 할 수 없었다는 것은 당에 대한 무책임이며, 그들을 세워주신 당원들과 국민들 앞에 부끄러운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인 위원장은 “많은 국민들께서는 아직도 새누리당에 남아있는 패권정치, 패거리정치의 민낯이라고 말씀들을 하고 계신다”며 상임전국위 재추진 방침을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이제 우리 당이 패권적 패거리 정치의 음습한 관행에서 과감하게 탈출해야 한다”며 “물론 이것이 개인적 인간관계에서 힘들고 어려운 일이지만, 우리 모두들 공인이고 공인이 지켜야 할 덕목은 선공후사가 아니겠느냐”고 다그쳤다. 

인 위원장은 친박 핵심 인사들 대부분이 6일까지 자진 탈당을 하라는 요구에 응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이 인적쇄신 운동에 아직까지 불참하신 분들은 하루 속히 이 일에 동참해 주시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촉구했다. 

친박계의 반발 등 인적쇄신 과정에서 불거진 잡음에 대해선 “저는 어떤 개인을 어떻게 하려는 정치적 의도는 전혀 없다”며 “다만 이 일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오해 될 수 있는 미숙한 점이 있었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정치를 모르는 저의 미숙함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이 쇄신을 통해 당이 새로워지고 국민들의 신뢰가 다시 회복돼 저의 임무가 끝나면 저는 다시 제자리로 되돌아갈 것”이라며 “그러나 인적쇄신은 국민의 뜻을 받들어 반드시 완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 위원장은 이번 주를 ‘반성과 다짐, 그리고 화합의 주간’으로 정했다. 또한 11일 원외당협위원장, 사무처당직자, 당 소속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인 위원장은 “국민의 뜻에 따른 ‘절제된 인적쇄신’으로 뜻을 이뤄 보겠다. 그러함에도 이와 같은 인적쇄신이 이뤄지지 않게 된다면, 그때는 국민 여러분들에게 상황을 소상히 설명 드리고, 제 거취 문제도 다시 생각하겠다”고 사퇴 가능성을 열어 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