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오후 국회 본관에서 소집된 새누리당 상임전국위원회가 성원 미달로 지연되고 있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소집한 이날 상임전국위원회에선 비대위원 구성 안건 처리와 당 쇄신 방안 토의 등이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상당수 상임전국위원들의 출석이 늦어지면서 개회되지 않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친박 핵심, 위원 참석 저지… 박맹우 “조직적 막는 세력 있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 위원 의결 등을 위해 6일 소집된 상임전국위원회가 성원 미달로 열리지 못했다. 친박(친박근헤)계 맏형 격인 서청원 의원 등 친박 핵심 의원들이 이날 회의에 참석하려고 한 상임전국위원들의 참석을 저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2시에 열릴 예정이었던 상임전국위원회는 1시간 30분 이상 지연된 끝에 결국 무산됐다. 상임전국위 개의 정족수는 정원 52명의 과반인 27명이다. 회의장엔 정우택 원내대표와 이현재 정책위의장, 박맹우 사무총장을 포함해 20명 남짓의 상임전국위원들이 참석했다. 성원 미달로 회의 자체가 무산됨에 따라 이날 안건이었던 비대위원 인선도 실패로 끝났다. 인 위원장은 이날 기본적 당무에 필요한 비대위원 일부를 인선할 예정이었다.

회의장 안과 밖을 수시로 드나들며 상임전국위원 참석 상황을 점검했던 박맹우 사무총장은 “반대 작업이 진행 중이다” “일부 세력이 상임전국위원 참석을 조직적으로 막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당에 몸담았던 원로라는 분이 상임전국위원 참석을 막고 있다. 이게 있을 수 있는 일이냐”고 분개하기도 했다. 

이날 상임전국위는 ▲원외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 협의회 규정 제정안 ▲비상대책위원회 위원 의결안 ▲당 쇄신 방향 토의 등을 안건으로 진행할 예정이었다. 

인 위원장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당초 인 위원장과 정 원내대표가 함께 회의장에 입장할 예정이었으나, 정 원내대표만 먼저 들어와 기다리다가 회의가 무산되면서 그냥 돌아갔다. 

상임전국위원회 파행은 서 의원 등 친박 수뇌부와 인 위원장 간 갈등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인 위원장은 이날까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책임이 있는 친박 핵심 인사의 자진탈당을 요구한 상태다. 그러나 서 의원은 “당을 파괴하는 인 위원장이 당을 나가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고 친박 좌장 최경환 의원은 탈당 요구에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날 비대위원이 의결되면 인 위원장은 당 윤리위원회를 소집해 ‘인적청산’ 대상자에 대한 ▲당원권 정지 ▲출당 ▲제명 등의 징계를 추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친박 주류 측이 비대위의 징계를 막기 위해 상임전국위원 참석을 원천 차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친박 세력의 보이콧으로 상임전국위가 무산되면서 인명진 비대위 체제는 돛을 제대로 올리기도 전에 공중분해될 것으로 보인다. 인 위원장은 오는 8일 인적청산 결과에 따라 자신의 거취를 표명할 예정이다. 비대위 구성이 무산되고 서 의원이 탈당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인 위원장이 사퇴할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되면 새누리당은 또다시 지도부 공백상태와 함께 깊은 수렁에 빠져들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