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김문수 전 경기지사(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 및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비대위원 임명장을 받은 뒤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국민이 설 연휴 전 청산 원하면, 그렇게 하겠다”
법적 대응 나선 서청원에 “하수 중에 하수” 직격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인적청산’ 대상자들이 끝까지 버틸 경우 당 윤리위원회를 통한 출당 조치 등 징계에 나설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인 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에서 비대위가 당 윤리위를 통해 인적청산을 할 것이라는 시각에 대해 “그런 관측이 많아서 (친박 핵심이) 겁을 내고 반발하는 것 같은데, 저는 그런 힘이 있다고 하더라도 끝까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결국은 안 되면, 법적인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며 “제가 세 가지를 얘기했다. 스스로 결정하되, 정치적 책임을 져라. 도의적 책임을 져라. 아니면 법적으로 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법적 책임을 묻는 시한에 대해선 “(의견을) 보내 달라. 저 혼자 하는 게 아니고, 저는 늘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존중해서 하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설 연휴 전에 인적청산 문제를 해결할 생각인가라는 질문엔 “국민이 그렇게 말씀하시면, 꼭 듣고 싶으신 모양인데, 그렇게 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전날 상임전국위 의결정족수를 채우기 위해 일부 위원을 면직시킨 조치에 대해 친박 맏형 격인 서청원 의원이 크게 반발하는 것과 관련해선 “그럴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다. 모양새는 참 안 좋지만, 법적으로나마 하자가 없다는 것이 우리 당 법률지원단의 해석”이라고 일축했다. 

특히 서 의원이 인 위원장을 정당법 위반 등의 혐의로 형사고발하는 등 법적 대응에 나선 것에 대해선 “이게 사실은 다 정치적인 일 아니냐”라며 “정치를 법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하수 중에 하수”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로 성공해본 적이 우리나라 정치상에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당적 정리 문제에 대해선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는 “지금 친박 핵심들은 당원으로서 정치활동을 하신 분이고, 대통령은 사실 당원으로서 한 게 아니지 않느냐”라며 “그 문제는 제가 좀 고심을 하고 답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박 대통령의 당원의 무게와 의미가 탄핵 전과 탄핵 후 다른 것 같다는 게 지금 제 생각”이라며 “그 문제는 당원들의 얘기도 경청하고, 특별히 국민의 의견을 경청하려고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