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일 국회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국정조사가 열려 재벌 총수들을 대거 부른 가운데,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삼성, 청문회 이후 고심
“특검·인사 완료돼야 구체화”
전자, 지주사 전환도 미정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최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관련 재벌 총수를 대상으로 한 청문회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미래전략실을 없애겠다”고 전격적으로 선포한 가운데 삼성은 혼란에 빠졌다.

그동안 미래전략실은 삼성그룹의 주요사안을 결정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다. 더구나 특검과 임직원 인사도 완료되지 않아서 상황은 더 복잡해졌다.

업계는 미래전략실의 계열사 간 사업조정 기능 등이 향후 설립되는 지주회사로 이전돼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주사는 삼성전자가 거론되지만 아직 결정된 사안은 아니다.

삼성 관계자는 “(이재용 부회장이 청문회에서) 말했으니 밑그림은 나왔다. 하지만 현재 특검도 남았고 인사도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까지는 특별한 지침이 내려온 것은 없다. 언론에서 말하는 삼성전자 지주사 전환 얘기도 검토 사안이지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미래전략실의 역사는 고(故) 이병철 삼성 창립 회장 재임 당시인 1959년에 설립한 회장 비서실에서 시작된다.

이후 구조조정본부와 미래전략실 등 이름은 바뀌었지만 ‘계열사 구조조정’ ‘인수합병’ ‘사장단 인사’ ‘계열사 감사’ 등 그룹 전반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왔다.

2008년 구조조정본부는 삼성 비자금 수사 때 업무지원실로 역할을 축소했다가, 이건희 회장 경영복귀와 더불어 2010년 미래전략실로 부활했다. 현재 전략·경영진단·인사·커뮤니케이션·기획·준법경영실 등 6개 부서로 나눠져 있다.

업계에 따르면, 미래전략실의 폐지는 이미 2014년부터 내부적으로 검토됐다. 이재용 부회장도 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왔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삼성물산 합병 때도 엘리엇으로부터 미래전략실이 ‘법적 근거가 없다’고 지적받은 바 있어 폐지론에 힘을 실었다.

삼성은 삼성전자가 계열사 대부분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 지주사 전환 가능성이 높다고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유사 사례로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있다. 현대차그룹은 계열사들의 주식을 보유한 현대차가 계열사의 모든 의사 결정을 주도한다.

삼성전자는 삼성 계열사들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지주사로 세워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삼성전자가 지주사가 되면 미래전략실이 폐지 수순을 밟으면서 컨트롤타워 기능을 대체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