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에 대한 미국 리콜 비용이 1조원이 넘을 것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가 15일(현지시간)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에 대해 휴대전화기 역사상 최대 규모 리콜을 발표한 뒤, 주요 외신들은 이같이 보도했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16일(현지시간) 삼성전자가 미국에서 갤럭시노트7 약 100만대를 리콜 조치하는 비용이 10억 달러(약 1조 200억원)일 것으로 추산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이번 리콜비용이 순 현금 보유량이 590억 달러(65조원)인 삼성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날 공식 리콜과 관련해 미국 언론은 삼성이 자체 리콜 발표만 서둘렀을 뿐, 미국 당국과 신중하게 협의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뉴욕타임스(NYT)는 “거대하지만 빠른 리콜이 될 예정이었다”며 처음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사상 최대 규모의 리콜을 신속하고 결단력 있게 결정했을 때는 찬사를 들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뉴욕타임스(NYT)는 “삼성전자의 서툰 노력이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CPSC의 불만을 키웠다”며 “갤럭시노트7 문제가 매일 신문의 헤드라인에 오르게 한 것은 긍정적이지 않다”고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삼성전자가 미국 CPSC와 협의 없이 단독으로 리콜을 발표하고, 소비자에게 문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사태가 악화됐다고 밝혔다.

미국 현행법에 따르면 CPSC는 제품의 안전 문제가 제기된 후 24시간 이내 보고를 받아야 하며 이후 기업이 리콜을 진행하려면 CPSC와 가장 먼저 협의해야 한다.

당시 최초 리콜 발표 성명에서도 배터리 문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상세하게 알려주지 않아 미국 소비자들의 혼란을 키웠다고 WSJ는 지적했다.

또한 뉴욕타임스와 AP통신은, 리콜을 발표한 엘리엇 케이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 회장이 기자회견에서 삼성의 협의 과정에 불만족스러워하는 분위기였다고 나란히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