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혜림 기자] 우리가 믿고 있는 다수의 이익이 과연 정당한 것인가?

이 책은 다수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소수의 희생을 강요하는 한국 사회의 현실을 폭력, 민주주의, 철학, 세계, 평화라는 주제를 통해 다룬다. 이와 함께 차별과 희생 없이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다수를 위한 소수의 희생을 주장하거나 소수의 저항을 이기주의로 매도하는 우리 사회의 논리는 다수결의 정당성과 의사 결정 과정의 공정성을 전제로 한다.

그런데 이 책은 우리가 다수의 이익이라고 믿는 것이 과연 정당한 것인지, 다수결이 정말로 공정한지를 의심해 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나아가 다수의 이익이 정당하다고 하더라도 소수자나 약자가 존중 받을 수 있는 또 다른 길은 없는 것인지 묻고 있다.

또 1999년 창립돼 인권 운동을 활발히 벌여나가고 있는 ‘인권연대’(인권실천시민연대)가 2015년 진행한 ‘인권교육 직무 연수’의 주요 강의와 질의응답을 엮었다.

강연을 책으로 만들었기에 쉬운 구어체 문장으로 되어 있어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인권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다.

저자인 표창원과 오인영, 선우현, 이희수, 고병헌 등이 폭력·민주주의·철학·세계·평화 다섯 가지를 주제로 다양한 분야에서 실천적 지식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통해 인권이 우리 사회의 다수자와 소수자의 갈등과 대립을 해결할 해답을 제시한다.

 

표창원, 오인영, 선우현, 이희수, 고병헌 지음 / 철수와영희 펴냄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