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동주(좌측)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출처: 뉴시스)

이달 말 日롯데홀딩스 주총
신동빈·동주 세번째 표대결
롯데그룹, 경영권 방어 낙관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비자금 수사로 창사 70여년 만에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롯데그룹이 이달 말 일본에서 신동주·동빈 형제간 표 대결을 펼친다.

12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한·일 롯데의 지주회사격인 일본 롯데홀딩스는 주주총회에서 총수 자리를 놓고 세 번째 표 대결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동생인 신동빈 회장이 이번 검찰의 비자금 수사로 큰 타격을 입은 만큼 형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의 거센 공세가 예상된다.

신 전 부회장은 지난 10일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되자 성명을 내고 “정기 주총에 앞서 롯데홀딩스 및 종업원 지주회에 경영정상화를 위한 긴급협의의 장을 설치하길 요구한다”며 주총 표 대결을 겨냥한 ‘판 흔들기’를 시작했다. 이번 임시 주총도 신동주 회장의 요청으로 열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이미 지난달 동생 신동빈 회장과 쓰쿠다 다카유키 사장을 롯데홀딩스 이사직에서 해임하는 안건을 주주총회에 상정해 달라고 공식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뚜렷이 거부할 명분이 없어 신 전 부회장의 안건은 정식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롯데그룹이 검찰 수사 등 연이은 악재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만큼 경영권 분쟁에서 밀려났던 신 전 부회장이 반격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셈이다.

롯데홀딩스는 한국과 일본 롯데그룹의 핵심 지배고리가 되는 회사로, 종업원지주회는 롯데홀딩스 지분 27.8%를 갖고 있어 주총 승리의 핵심 요소다.

롯데홀딩스의 지분 구성은 광윤사 28.1%, 종업원 지주회 27.8%, 임원지주회 6%, 투자회사 LSI(롯데스트레티지인베스트먼트) 10.7%, 가족 등 특수 관계인 13.6% 등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가운데 신 전 부회장은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의 지분 위임에 따라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한 광윤사 28.1%만 확실한 우호지분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에 신 전 부회장은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종업원 지주회 표심 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앞서 지난해 8월과 올해 3월 두 차례 주총에서의 표 대결은 모두 신동빈 회장이 압승했다. 롯데그룹 측은 지난해 7월 이후 한ㆍ일 롯데를 모두 장악한 신동빈 회장의 경영권 자체가 흔들리는 일은 없을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