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비 이어 전의교협 교수들
‘사직서 제출’ 선언 대열 동참
교수 이탈 움직임에 여론 싸늘

정부가 의과대학별 정원 배정 결과를 발표하고, 교수들과 의사회 등은 사직서 제출 결의 등 집단 대응 수위를 높여가는 가운데 21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 대한의사협회가 만든 의대정원 증원 반대 포스터가 붙어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부가 의과대학별 정원 배정 결과를 발표하고, 교수들과 의사회 등은 사직서 제출 결의 등 집단 대응 수위를 높여가는 가운데 21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 대한의사협회가 만든 의대정원 증원 반대 포스터가 붙어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의대 교수들이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반발로 집단 사직 움직임을 보이는 것에 대해 국민의 시선이 싸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 움직임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가운데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소속 의대 교수들도 정부의 의대별 증원 결과 발표에 반발해 오는 25일부터 사직서 제출에 동참하기로 했다.

데일리안이 21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여론조사공정㈜에 의뢰해 지난 18~19일 전국 남녀 유권자 1001명을 대상으로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하는 것에 대해 질문한 결과, 61.5%가 ‘공감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공감한다’는 응답은 28.8%, ‘잘 모르겠다’는 9.7%로 ‘공감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 전공의, 집단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에 이어 의대 교수들마저 의료 현장을 떠나면서 국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20일 의대별 증원 결과를 발표하고 ‘2000명 증원’에 쐐기를 박았다. 의대 증원을 원점에서 다시 논의하자고 주장해 왔던 의료계는 ‘정권 퇴진’까지 언급하며 배정안을 즉각 철회하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서울대 의대 방재승 교수가 이끄는 ‘전국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회(전의비)’ 지난 16일 온라인 총회를 갖고 전공의 사법 조치와 의대생 유급 위기에 대응해 집단 사직서를 오는 25일부터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이어 서울대·연세대·성균관대·고려대·부산대·전북대 의대 교수들이 각 대학별로 이 같은 결정에 동참하기로 뜻을 밝혔다.

방 교수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집단 사직서 제출에 대해 “지금 의료사태의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가 꿈쩍을 하고 있지 않으니 교수들이 사직서라는 이런 극단적인 카드를 사용해서 어떻게든 정부를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 내려는 마음가짐으로 한 절박한 심정의 카드”라고 말했다.

다만 방 교수는 정부와 대화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드러내면서 진료 현장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는 25일 전국 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이 예고돼 있지만, 이날은 전공의들의 사직이 결정되는 최종 시한일 뿐”이라며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진료 공백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현장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전의교협은 이날 기자 간담회을 열고 “전공의들이 병원을 떠난 이후 5주 동안 주 2~3회 당직근무를 서는 등 피로도가 심각하다”며 “진료시간을 주 52시간 이내로 축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다음달 1일부터는 입원환자와 중환자의 안전한 진료를 위해 외래 진료를 최소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전의교협은 “오는 25일 전국 의과대학별로 시작되는 자발적 사직은 현 사태에서 취할 수 있는 마지막 선택”이라며 개별 교수들의 선택을 지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의료 현장을 집단 이탈한 전공의를 대상으로 다음 주부터 의사 면허 자격 정지 처분에 들어가기로 했다. 박민수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중수본 회의를 통해 “(전공의들의) 업무개시명령 위반에 대해서 다음 주부터 원칙대로 면허 자격 정지 처분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 2차관은 전공의들을 향해 “3월 안으로 돌아와야 한다. 그 결정이 더 늦어질수록 의사로서의 개인 경력에도, 여러분의 장래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